김연경 "이대로라면 배구하기 싫다" 현역 은퇴 염두

2012. 10. 11. 16: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대로라면 배구하기 싫다."

김연경(24)이 국제배구연맹(FIVB)의 명쾌하지 않은 법리해석에 현역 은퇴도 불사할 수 있다는 완강함을 드러냈다.

FIVB는 11일(한국시각) 4개월 째 갈등을 빚고 있던 '김연경 사태'를 종식시킬 유권해석을 내놓았다. 지난달 7일 김연경과 흥국생명이 작성한 타협안을 근거로 합의하라고 대한배구협회에 통보한 것이 골자다. FIVB는 선수 권익 보호와 로컬룰 존중이라는 두 가지 가치를 놓고 고민한 듯하다. 그런데 김연경-흥국생명간 맺은 합의서가 돌발 변수가 됐다. FIVB는 합의서가 존재한다는 것을 뒤늦게 인지했다. 양측의 중재안을 이끌어낸 대한배구협회의 타협안을 토대로 풀어가는 것이 원만한 해결책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FIVB의 결정대로라면, 김연경은 임대선수 신분으로 2년간 해외에서 뛰다 국내로 복귀해 두 시즌을 뛰어 자유계약(FA) 선수에 필요한 조건을 채울 수밖에 없는 처지다. 특히 합의서를 근거로 해야 하기 때문에 김연경-페네르바체간 새 계약서 작성이 불가피하다. 김연경이 합의서를 통해 흥국생명을 원 소속팀으로 인정했기에 페네르바체는 흥국생명과 새로 임대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계약 주체가 바뀌었다고 해서 페네르바체가 계약을 파기할 가능성은 낮다.

김연경은 황당함을 감추지 못했다. 사실 합의서는 FIVB 해석이 나오기 전까지 외부로 유출시키지 않기로 3자(김연경, 흥국생명, 대한배구협회)간 약속돼 있던 부분이었다. FIVB 판단근거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계약서도 한 부밖에 작성하지 않았다. 당연히 영문본도 존재하지 않았다. 그런데 대한배구협회는 양측의 마지막 입장을 FIVB에 전달할 때 합의서 영문본을 첨부했다. 김연경은 합의서가 FIVB로 전달된다는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합의서는 분쟁이 해결되지 않아 작성한 것이었다. 합의서의 내용은 분명 FIVB의 결정 이후 적용돼야 함이 맞다. 그러나 이번 FIVB의 결정에는 합의서 영향이 크게 작용했다. 결국 분쟁은 또 다시 원점으로 돌아간 셈이다.

황당함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FIVB는 김연경이 질의한 두 가지 부분에 대한 답을 주지 않았다. ▶페네르바체와 김연경의 계약이 유효한가 ▶김연경이 국제무대에서 FA자격인가에 대한 내용이다. 김연경은 "신분 규정에 대한 답이 없다. 이대로라면 배구를 하고 싶지 않다. FIVB에 강력하게 대응할 예정이다. 더 나아가 현역 은퇴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흥국생명은 '한국 프로여자배구의 근간이 유지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린 FIVB의 결론을 환영한다'고 했다. 이어 '김연경이 해외 구단에서 뛰는 데 있어 불편함이 없도록 각종 지원과 아끼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김진회 기자 manu35@sportschosun.com

오현경-조민기 19금 베드신 '방송 사상 최고 수위'

강민경 호피 초미니 '11자 복근-콜라병' 환상 몸매

한성주, 7명 남자 있던 것 인정했는데…재판부 돌연…

신애 애엄마 맞아? 딸과 유모차 산책 포착 '붕어빵 모녀'

이병헌-정우성 등 톱배우들 술집 회동 포착!

성을 유혹하는 휴먼,맨 페르본 향수 '샤워젤'

수능 수험생들에게 필요한 기억력 "8배" 올리는 방법!

싸이, 세계 최초 단독 화보 공개 "오빤 슈트 스타일"

40인치 ELEMENT(엘리먼트) LEDTV, 마자막 "최저가" 구매찬스~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