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 할, 맨유 감독직을 운전에 빗댄 이유는?

2015. 3. 31. 19: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아닷컴]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동아닷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이하 맨유)의 루이스 판 할(64) 감독이 부임 첫해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맨유 구단 측은 31일(이하 한국시각) MUTV의 다큐멘터리 '루이스 판 할:나의 삶, 나의 철학'을 통해 판 할 감독과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날 인터뷰에서 판 할 감독은 맨유 감독직을 '자동차 운전'에 비유했다. 그는 "내 상황은 마치 어떤 사람이 영국에 와서 핸들이 반대 쪽에 달려 있는 자동차를 처음 운전하는 것 같았다"고 밝혔다.

판 할 감독은 이어 "어떻게 해서든 배워야만 한다. 난 사고를 여러 차례 낼 뻔했다. 하지만 운 좋게도 그러지는 않았다"면서 "언제나 운이 좋았다. 항상 좋은 쪽으로 흘러갔다. 그 덕분에 난 내 이웃들을 사고로부터 지킬 수 있었다"고 비유했다.

또한 판 할 감독은 이제서야 선수들이 자신의 축구 철학을 이해했다고 전햇다. 그는 "난 4가지 공격 방식과 4가지 수비 방식을 이용한다. 이제 선수들은 내 철학을 온전히 이해했다. 이제는 그들이 경기력을 보여줘야 할 때"라고 전했다.

한편, 올 시즌 앞서 판 할 감독은 지난 시즌 맨유를 추락하게 만든 데이비드 모예스 감독의 후임으로 내정됐다.

시즌 초반 맨유는 6경기에서 단 2승만을 거뒀으며 3부리그 MK돈스에게 충격적인 0-4 패배를 당하며 캐피털 원 컵에서 일찌감치 탈락하기도 했다.

하지만 시즌 중반에 접어들면서 맨유는 4강권에 진입했고 현재 2위 맨시티(승점 61)에 승점 2점 뒤진 4위를 달리고 있다.

동아닷컴 김우수 기자 woosoo@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