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신수 유인구 대처능력, OPS 0.987이 말해줘" -ESPN

정재호 2014. 4. 21. 16:0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e뉴스 정재호 기자] 유인구에 대처하는 추신수(31·텍사스 레인저스)의 놀라운 능력이 조명 받고 있다.

추신수는 21일(한국시간) 미국 텍사스주 알링튼의 '글로브 라이프 파크'에서 열린 시카고 화이트삭스(시삭스)와 홈 3연전 최종전에서 '1타수무안타 1타점 1볼넷 몸맞는공(HBP) 1개 도루실패(CS) 1개' 등을 기록하며 시즌 출루율을 0.429로 끌어올렸다.

2안타 빈공에 허덕인 텍사스 레인저스가 2-16으로 대패를 당하고 본인도 안타를 치지 못했지만 경기 뒤 ESPN은 추신수의 뛰어난 선구안에서 나오는 유인구 대처능력을 높이 샀다.

추신수가 방망이를 치켜들며 다음 타격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Gettyimages/멀티비츠

ESPN 기록 분석에 따르면 추신수는 올 시즌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나는 공에 대해 OPS(출루율+장타율) 0.987을 마크하고 있다.

이 부문 '팀 OPS 0.677'로 4위에 올라있는 텍사스 선수들 가운데 단연 1등이다.

추신수는 21일 경기까지 시즌 OPS 0.892를 기록하고 있다. 이보다 1할 이상이 높은 놀라운 수치가 탁월한 선구안을 증명하고 있다.

스트라이크와 스트라이크를 벗어나는 공에 대한 판단이 누구보다 빠름을 숨은 OPS가 말해주고 있다.

이날 텍사스 타자들은 시삭스의 선발로 등판한 에릭 존슨(24)을 전혀 공략하지 못했는데 실패의 원인은 유인구 대처능력과 연관이 있다.

존슨은 올 시즌 현재까지 규정이닝을 채운 선수 가운데 스트라이크를 던지는 비율이 39%로 가장 낮다.

그만큼 스트라이크 존을 벗어나는 유인구로 많이 승부한다는 것인데 이날 역시 볼넷을 5개(5이닝 1피안타 2실점 1자책 2탈삼진 등)나 남발하고 폭투로 1점을 내준 부분에서 그 특성이 고스란히 드러난다.

성향을 제대로 파악 못한 텍사스 타자들이 약간 공격적으로 나가다 존슨에게 당했다. 다만 리드오프(1번타자) 추신수만큼은 특유의 선구안을 십분 발휘하고 유인구에 속지 않으면서 맡은 바 임무를 다했다.

반면 시삭스는 텍사스의 좌완선발 로비 로스(24) 스타일을 잘 간파했다. 로스가 올 시즌 규정이닝을 채운 투수 중 4위에 해당하는 75%의 패스트볼(빠른공)을 뿌린다는 점을 적절히 공략해 대량득점에 성공했다.

시삭스는 좌투수의 패스트볼 상대 팀 타율이 0.206(전체 패스트볼 0.279)로 저조했음에도 이날은 전혀 다른 면모를 보였다.

정재호 (kemp@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