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바도르]신태용 감독과 피지 감독의 '어긋난 인연'

김성원 2016. 8. 4. 02:5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4702461510
올림픽축구대표 신태용 감독이 3일 오후(현지시간) 2016년 리우올림픽 남자축구 C조 한국, 피지, 독일, 멕시코전 조별리그 공식기자회견이 진행된 브라질 바이아 주 살바도르 Fonte Nova Arena(아레나 폰치노바)에서 경기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2016.8.03/ 살바도르=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I/
신태용 올림픽대표팀 감독(46)과 호주 출신의 프랭크 파리나 피지 감독(52)의 인연이 화제다.

대한민국과 피지는 5일 오전 8시(이하 한국시각) 브라질 사우바도르 폰치 노바 아레나에서 열리는 2016년 리우올림픽 C조 조별리그 1차전에서 격돌한다. 신 감독은 피지전을 하루 앞둔 4일 격전지에서 개최된 기자회견 직후 파리나 감독과의 '구원'을 소개했다.

신 감독은 "내가 호주에 있을 때 감독이었다. 선수로 갔을 때는 감독이 아니었지만 감독이 바뀌면서 온 감독이다. 6개월 정도 같이 생활했다"며 웃었다. 현역 시절의 신 감독은 2004 시즌을 끝으로 K리그를 떠나 호주에 안착했다. 호주에서 은퇴한 후 브리즈번 로어에서 코치 생활을 했다. 그 시절 파리나 감독이 팀의 지휘봉을 잡아 6개월간 동고동락했다. 신 감독은 최근 기사를 통해 파리나 감독이 피지 사령탑을 맡고 있다는 것을 인지했다고 한다.

그는 "호주 특유의 선굵은 축구를 좋아했지만 아기자기한 축구도 했다. 파리나가 감독으로 왔을 때 새로운 축구를 하고 싶다고 제안했다. 그러나 언어가 통하지 않아 이방인 취급을 받았다"며 "처음에는 백인우월주의로 생각했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말도 통하지 않아서 그런 것 같다. 먼저 있던 감독은 나에게 공격 파트를 모두 맡겼다. 파리나 감독과는 6개월 이후에 10년간 보지 못했다"고 '묵은 감정'을 소개했다.

그리고 "파리나 감독도 오래 있지 못했다. 1년 밖에 일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 난 6개월 끝난 뒤에 근처도 가지 않았다. 감독이 날 인정을 안하고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했다. 어긋난 관계였다. 그런데 이번에 호텔에서 반갑게 맞이 하더라. 옛날에 문제였던 것을 감독 입장으로 보니 그 사람이 이해가 되더라. 말도 안 통했었다"고 했다.

독일은 방을 뺐지만 대한민국과 멕시코, 피지는 사우바도르의 '축구 선수촌'인 3.5성급인 그란 호텔 스텔라 마리스에서 함께 기거하고 있다. 신 감독은 "밥 먹다가 올라가다 엘리베이터에서 만났다. 오랜만이라고 했더니 그 사람도 아시아챔피언스리그(ACL)에서 날 봤다고 하더라. 피지는 아침에 훈련하고 우리는 4시에 훈련해 그 이후에는 마주칠 일이 없었다"며 미소를 지었다.

대한민국과 피지, 첫 경기부터 사연이 넘친다. 두 사령탑의 운명도 얄궂다.
사우바도르(브라질)=김성원 기자 newsme@sportschosun.com

[스포츠조선 바로가기] [페이스북] [트위터]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대만 유명 스타 성폭행 사건 '시끌'
 ▲ 출산 휴가 앞둔 동료에 키스 시도한 男
 ▲ 새벽에 대전 도심서 남성 '알몸' 활보
 ▲ 이의정 “뇌종양 완치까지 10년”
 ▲ 이완 “김태희, 조만간 결혼하지 않을까?”
삼성컴퓨터 '10만원'대 초대박세일! 전시제품 80% 할인!
캘러웨이 풀세트 '워버드16' 출시기념 38% 파격 할인판매~!
남성의 정력! 힘! 파워! '7일 무료체험'... 하루 한알로 불끈!
'신발끈' 풀리지 않는 골프화 '59,000원' 60%할인 최저가 판매!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