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신세계 '스로인 지연'에 퇴장, 판정 과연 옳았나?

박상경 2016. 5. 8. 18:5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포토] 서정원 감독, 어째서 경고가 두번입니까!
◇서정원 수원 감독(가운데)이 8일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가진 전북과의 2016년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9라운드에서 전반 39분 신세계가 경기재개 지연행위로 두 번째 경고를 받고 퇴장 당하자 선수들과 함께 김종혁 주심에게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수원=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
8일 수원 삼성-전북 현대 간의 2016년 현대오일뱅크 K리그 클래식 9라운드가 펼쳐진 수원월드컵경기장. 수원이 1-0으로 앞서던 전반 39분 자기 진영 벤치 앞 사이드라인에서 스로인을 한 신세계를 두고 김종혁 주심이 경기를 중단시켰다. 김 주심은 옐로카드(경고)를 꺼내들었다. 신세계는 지정된 스로인 지점에서 열 발자국 가량 앞으로 전진해 볼을 던졌다. 불과 2분 전 전북 미드필더 장윤호의 정강이를 걷어차 경고를 받았던 신세계는 경고누적으로 퇴장 당했다. 서정원 수원 감독과 코칭스태프가 김 주심과 몸싸움까지 펼치며 거칠게 항의했지만 판정은 번복되지 않았다. 오히려 항의과정에서 신범철 수원 골키퍼 코치가 추가로 퇴장을 당해 벤치를 떠났다.

경기재개 지연행위는 그라운드의 흔한 풍경이다. 승부에서 앞서고 있는 팀들 입장에선 조금이라도 시간을 벌면서 승리를 가져가고자 한다. 이 경우 주심은 주의 내지 경고를 줄 수 있다. 김 주심은 신세계가 지정된 위치를 벗어나 볼을 그라운드 안으로 던져넣는 과정을 '경기재개 지연행위'로 판단해 옐로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문제는 판정이 이뤄진 시점이다. 수원이 리드를 잡고 있긴 했지만 접전 상황이 아닌 전반전이었던데다 신세계의 행동이 경기시간을 일부러 지연시키려 했던 것과는 거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대개 선수가 지정된 스로인 위치를 벗어날 경우 대기심 또는 부심, 주심이 제 자리로 돌아가도록 사인을 주지만 김 주심은 이런 과정 없이 곧바로 휘슬을 불었다. 수원 선수단이 강력히 항의에 나선 이유다.

한국프로축구연맹은 지난해 내놓은 'K리그 판정 가이드라인'에서 경기재개 지연행위에 대해 엄격한 판정을 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보다 빠르고 공격적인 축구를 팬들에게 선보이겠다는 취지였다. 지난달 30일 전북 수비수 이주용이 프리킥 과정에서 시간을 지연시켰다는 이유로 경고를 받아 경고누적에 의한 퇴장 조치를 당한 바 있다. 규정과 전례를 보면 김 주심의 판정은 문제가 없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이날 경기를 지켜본 관계자들의 시각은 달랐다. '운영의 묘'를 이야기 했다. 이날 경기장을 찾은 한 클래식 구단 사령탑은 "수원이 전북을 상대로 좋은 경기를 펼치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신세계의 퇴장으로 판이 어그러졌다. 두 팀 간의 맞대결이 갖는 무게감과 경기의 재미를 생각해본다면 주심이 주의 내지 구두경고로 넘어갈 수 있는 부분에서 너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올 시즌 심판진의 판정분석이 강화되면서 그에 따른 징계 수위도 높아지고 있다. 유연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잣대가 엄격해 질 수 있는 분위기는 이 때문"이라면서 "판정도 경기의 일부이기는 하지만 때로는 경기 흐름이나 재미를 위한 관대함도 필요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신세계의 퇴장 뒤 포백라인에 구멍이 생긴 수원은 후반에만 내리 세 골을 내주면서 결국 2대3로 역전패 했다. 후반 추가시간 염기훈의 추격골이 터졌지만 이미 승부는 갈린 뒤였다. 수원 팬들 입장에선 김 주심의 판정이 두고두고 아쉬울 수밖에 없었다.

수원=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 할리우드 여신들 눈부신 몸매 '디바'
☞ 김혜선 '세번째' 결혼 깜짝 발표 "다시 시작하고 싶다"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처제 성폭행' 자녀 3명 낳은 형부
 ▲ 히말라야 실종자 시신 16년만에 발견
 ▲ 정준하 “`쇼미5` 결과? 아내에게도 비밀”
 ▲ '별풍선' 때문에…난폭운전에 성행위까지
 ▲ 유인나 DJ 하차 “죄책감 너무 컸다” 눈물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향수샤워젤', '악마'의 유혹~,"72%할인!" 딱! '3일간만'~
'캡틴 아메리카' 개봉 기념! 어벤져스 팔찌, 80%할인~
남성의 정력! '힘' 파워! 하루'한알'로...'7일간 무료체험'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