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부산 아이파크 윤성효 감독 전격 경질

최만식 2015. 7. 13. 10:5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성효 부산 감독(53)이 전격 사퇴한다.

부산 아이파크는 13일 성적부진 등의 책임으로 윤 감독을 중도하차시키기로 결정했다.

부산은 후임 감독 선임 전까지 데니스 피지컬 코치가 감독 대행체제로 팀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데니스 코치는 브라질 쿠리치바FC와 산토스FC 수석코치, 대구FC 수석코치를 거쳤으며 2013년부터 부산의 피지컬 코치로 입단했다.

이로써 윤 감독은 지난 2012년 12월 부산의 사령탑으로 부임한 지 2년 7개월 만에 지휘봉을 내려놓게 됐다.

'부산 사나이'의 아쉬운 퇴장이다. 윤 감독은 코치로 오랜시간 몸담았던 수원에서 지난 2010년 제3대 감독으로 부임하며 프로 감독 생활을 시작했다.

수원에서 부임 첫 해 FA컵 우승을 이끌며 성공적인 프로 감독 신고식을 치렀다. 그러나 이듬해 시즌 성적이 만족스럽지 못하자 자진사퇴를 선택했다.

수원 구단은 극구 만류했지만 윤 감독의 뜻을 꺾지 못했다. 당시 수원은 2009년 바닥으로 추락했던 팀을 맡아 FA컵 우승을 이끈 공을 인정해 윤 감독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명문 첼시에서 지도자 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영국행 비행기만 타면 새로운 출발을 준비하는 상황이었다. 이 때 부산 구단의 러브콜이 윤 감독의 인생을 바꿨다. 첼시 연수 기회를 포기하는 것은 결코 쉬운 게 아니었다.

하지만 젊은 시절 2년간(1994∼1995년) 대우 로얄즈(현 부산 아이파크)에서 뛰었고 부산에서 성장한 윤 감독은 '부산 사나이'를 먼저 생각할 수밖에 없었다.

고향땅 부산에서 축구를 통해 열정을 쏟아붓고 봉사하는 것도 해외연수보다 의미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수원 감독 시절과 마찬가지로 부임 첫 해 성공적이었다. 종전 시즌보다 경기력이 한층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강팀킬러'라는 별명도 얻었다.

부산 아이파크는 대우 로얄즈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면 한국 프로축구 전통의 강호이지만 2000년대 들어서면서부터 딱히 인상적이지 못한 팀이었다.

특히 울산, FC서울, 수원 등 또다른 전통의 강호와 만나면 별 재미를 보지 못했다. 하지만 윤 감독이 부임한 첫 해 시즌 7위에서 6위로 상승하는 과정에서 강팀들을 괴롭혔다.

2013시즌 울산이 포항에 밀려 2위를 차지한 것도 부산때문이었다는 얘기가 나올 정도였다.

이 과정에서 이른바 '윤성효 부적'으로 K리그 팬들에게 또다른 재미를 선사하기도 했다. 윤성효 부적은 2013∼2014시즌 K리그의 핫 아이템이었다. 윤성효 부적은 후반에 극적인 승리를 연출하는 윤성효 부산 감독의 지도력을 빗대 K리그 팬들이 만든 아이템이었다. 실제 부적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었다. 그만큼 윤 감독의 지도력이 관심사였다. 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되자 최용수 FC서울 감독이 윤 감독의 부적을 얻기 위해 애를 쓴 적도 있고 최 감독 역시 효과를 보기도 해 또 화제가 됐다.

윤 감독은 2014년 하반기 부산이 강등 위기설에 휘말린 가운데 6승4무의 불같은 몰아치기에 성공하며 다시 한번 화제를 불러왔다.

하지만 올 시즌에는 하반기 돌풍을 시도해 보기도 전에 낙마를 하게 됐다. 지난 12일 수원전에서 1대1로 비기며 5연패 탈출에 성공했지만 시즌 11위라는 성적만이 윤 감독을 짓눌렀다.

구단 재정을 위해 팔아치우는 선수만 있고 전력 보강은 이뤄지지 않은 부산 구단의 현실을 감안하면 성적 향상은 애초 불가능한 일일지도 모른다는 게 주변의 평가다.

윤 감독은 "김진규 이규성 등 젊은 유망주들에게 빨리 기회를 주지 못한 게 후회되고 미안하다. 여러 사정이 있었지만 감독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미완성의 '부산 도전기'에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최만식 기자 cms@sportschosun.com

[ ☞ 할리우드 여신들의 눈부신 몸매 '디바'] [ ☞ 중국인이 읽는 한류 뉴스 '올댓스타']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단독] 여배우 "男배우B, 속옷 찢고 성추행"

美 '랜드마크'서 누드 촬영한 사진작가

男아이돌 랩 논란 "산부인과처럼 다 벌려"

해수욕장 범죄…성범죄 '해운대' 최다

'몸짱 아줌마' 정다연 "살 안쪘다" 해명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어벤져스' 아이언맨의 '건강팔찌', 100개 한정 판매!

골프의 자존심! '존바이런' 퍼터, '10만원' 대 '50자루'만~

남성의 정력! '힘' 파워! 하루'한알'로...'7일간 무료체험'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