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강원, 알툴 감독 전격 경질

박찬준 2014. 9. 18. 15: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K-리그 챌린지의 유일한 외국인 사령탑 알툴 베르날데스 강원 감독(61)이 경질됐다.

강원 사정에 능통한 관계자는 18일 강원이 알툴 감독을 전격 경질했다고 밝혔다. 올시즌 강원의 지휘봉을 잡은 알툴은 1년도 되지 않아 불명예 퇴진했다. 알툴 감독의 경질 배경은 전술과 선수단 관리 문제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알툴 감독은 4-2-2-2 포메이션 신봉자다. 4-2-2-2 포메이션은 측면 대신 중앙에서 세밀한 패스 플레이를 강조하는 고난도의 전술이다. 알툴 감독은 동계훈련부터 4-2-2-2 포메이션에 자신감을 보이며 선수들을 적응시키기 위해 많은 공을 들였다. 그러나 강원 선수들은 측면 대신 중앙 공격을 강조하는 4-2-2-2 포메이션 적응에 어려움을 겪었다. 강력한 승격후보로 평가받던 강원이 초반 주춤했던 것 역시 포메이션 문제가 컸다. 실제로 강원은 4-2-2-2 포메이션을 쓴 경기에서 승률이 좋지 못했다. 그럼에도 알툴 감독은 4-2-2-2 포메이션에 대한 고집을 포기하지 않았다. 선수단 관리에서도 허점을 드러냈다. 지나치게 체력 훈련을 강조한 방법과 스케줄을 두고 계속된 갈등을 빚어온 것으로 알려졌다.

4-2-2-2 포메이션을 포기하고 코치진이 경기를 지휘한 17일 대구전에서 4대1 완승을 거둔 것이 알툴 감독 경질의 결정적 원인이 됐다. 여름이적시장 동안 알렉스-알미르 등을 보강하며 챌린지 3위까지 뛰어오른 강원은 승부수를 띄우기 위해 알툴 감독 경질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2008~2009년 제주에서 경질된 알툴 감독은 K-리그에서 명예회복을 노렸지만 다시 한번 실패를 맛봤다. 강원은 당분간 박효진 코치에게 감독 대행을 맡길 예정이다.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유민, 日플레이보이지서 과감한 상반신 누드 '파격'

히틀러 시녀 "소련군에 잡혀 14일간 성폭행 지옥" 충격

축구 女마사지사, 선수들 보는 앞 유사 성행위 '발칵'

윤진서, 한뼘 비키니 입고 요가 '적나라한 몸매'

서지혜 박정아, 파리서 말다툼 눈물 '촬영 거부'

캘러웨이골프, 또 하나의 괴물 '드라이버', 역시 성능이 달라~!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레드 여신' 윤은혜, 붉은 립스틱 짙게 바르고

'정력'이 좋아진 남편, 그 이유 알고보니... 헉!~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