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분전 끝에 벨기에에 0-1패배 '16강 좌절'

2014. 6. 27. 06:5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리지의 슈팅을 막으려는 한국 수비진들 ⓒ Gettyimages/멀티비츠

[엑스포츠뉴스=상파울루(브라질), 조용운 기자] 한국이 벨기에를 맞아 분전을 펼쳤지만 기적 연출에 실패했다. 16강행 티켓은 손에 잡히지 않았다.

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축구대표팀은 27일(한국시간) 브라질 상파울루에 위치한 아레나 데 상파울루에서 열린 2014 브라질월드컵 H조 조별리그 최종전에서 벨기에에 0-1로 패했다. 이로써 1무 2패 승점 1을 기록한 한국은 결국 16강에 오르지 못했다. 반면 벨기에는 조별리그 3연승으로 1위를 확정, 16강에 합류했다.

한국은 머리와 발 끝을 바꿨다. 김신욱이 최전방 원톱으로 선발 기용됐다. 골문은 정성룡 대신 김승규가 지켰다. 벨기에도 선발 라인업에 변화를 줬다. 벵상 콤파니와 에당 아자르가 나란히 벤치에 앉았다. 대신 니콜라스 롬바르츠, 아드낭 야누자이 등이 첫 출전의 기회를 잡았다.

경기 초반 한국이 벨기에를 강하게 밀어붙였다. 김신욱을 위시한 전방 압박이 효과를 거두면서 벨기에를 힘들게 만들었다. 좋은 찬스도 잇달았다. 전반 7분에는 페널티박스 안에서 구자철을 무사 뎀벨레가 넘어뜨렸지만 페널티킥은 선언되지 않았다.

움직임에 이어 슈팅들도 이어졌다. 전반 30분 김신욱이 내준 패스를 기성용이 받아서 중거리 슈팅을 때렸지만 티보 쿠르트와 골키퍼의 선방에 막혔다. 기성용은 방향을 오른쪽으로 잡은 이후 왼쪽으로 영리하게 오른발 중거리포를 날렸지만 쿠르트와가 다이빙 선방으로 막아냈다.

전반 45분 한국에게 호재가 생겼다. 벨기에가 수적 열세에 놓이게 됐다. 스테번 드푸르가 김신욱의 다리를 밟으면서 파울을 범했다. 이 장면을 확인한 주심은 즉각 레크카드를 꺼내들면서 퇴장을 명령했다.

후반전이 되자 홍명보 감독은 이근호를 교체 투입했다. 전형도 바뀌었다. 최전방에 일명 '울산 콤비' 이근호와 김신욱이 서서 벨기에 수비진을 흔들기 시작했다. 후반 7분에는 이근호가 좋은 찬스를 놓쳤다. 빠른 침투에 이어 크로스를 시도했지만 골키퍼에 막혔다. 이어진 코너킥 찬스에서도 헤딩 슈팅을 연결했지만 크로스바를 넘었다.

후반 32분 결국 한국은 벨기에에게 선제 결승골을 내줬다. 교체 투입된 디보크 오리지가 때린 슈팅을 김승규가 선방했지만 이를 얀 베르통헨이 침투하면서 골문 앞에서 마무리해 골을 뽑아냈다.

이후 한국은 교체해 들어온 김보경, 지동원 등을 앞세워 동점골 사냥에 열을 올렸다. 후반 37분에는 이청용이 돌파에 성공해 내준 공을 기성용이 왼발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수비벽에 막혔다. 기다리던 골소식은 끝내 없었다. 원정 8강을 노렸던 한국은 브라질에서 아쉬움을 남긴 채 고국행 비행기에 오를 수 밖에 없었다.

▶'아쉬운 안녕' 홍명보호 관련 기사 더보기

홍명보, 실수 인정 '박주영 끝까지 안썼다'

김신욱-김승규 '왜 이제야 왔나요'

올림픽 영광해 취해 월드컵 쉽게 본 홍명보

'16강 좌절' 홍명보 감독 "제가 부족했습니다"

日언론 "마지막 보루 한국도 패배"

조용운 기자 puyol@xportsnews.com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