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리그 뛰었던 쟈스민, 선수서 지도자로 한국 복귀

박상경 2011. 4. 27. 14: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성남 일화에서 뛰었던 미드필더 쟈스민(36)이 강원FC 피지컬 코치로 9년만에 한국땅을 밟았다. 사진제공=강원FC

K-리그에서 활약했던 크로아티아 출신 외국인 선수 쟈스민(36)이 9년만에 한국에 복귀했다. 이번에는 선수가 아닌 코치 신분이다.

쟈스민은 26일 강원FC 선수단에 합류, 첫 체력 테스트를 실시했다. 1, 2군 전 선수를 대상으로 활동량에 따른 심박수를 체크하면서 기본 체력 및 향후 진행 프로그램을 구상했다. 오랫만에 찾은 한국인지라 어색함이 있을 듯 했지만, 스스럼 없이 농담을 주고 받으면서 일정을 소화했다.

쟈스민의 본명은 야스민 무이쟈. 1996년 크로아티아리그 NK사모보르를 통해 프로무대를 밟았고, 자국 명문 하이두크 스플리트를 거쳐 2002년 성남 일화에 입단했다. 계약금 20만 달러, 월봉 8000만 달러에 1년 계약을 했다. 국적 변경 전 보스니아국가대표로 A매치에 15회 출전했던만큼, 기대가 컸다. 쟈스민은 K-리그 16경기를 뛰면서 팀의 리그 우승에 일조했지만, 이듬해까지인 계약 기간을 채우지 못한채 귀국길에 올라야 했다. 이후 NK자그레브 등을 거친 쟈스민은 2007년 현역에서 은퇴, 지도자 수업에 들어갔다.

이런 쟈스민이 강원에 오게 된 것은 김 감독과의 인연 때문이다. 올 초 외국인 선수 물색을 위해 크로아티아로 건너갔던 김 감독은 한국에서 활약하다 에이전트로 변신한 이싸빅의 추천으로 쟈스민과 만났다. 짧은 만남이었지만 격의없는 대화로 친분을 쌓았다. 강원은 당시 외국인 선수 외에도 피지컬 코치도 물색하던 차였기에 김 감독은 그에게 한국행을 권했지만 쟈스민은 '남은 공부가 있다'면서 정중하게 사양했다. 당시 수석코치 신분이었던 김 감독도 아쉬움 속에 그와 작별을 고해야 했다.

하지만, 불과 석달여 만에 상황이 바뀌었다. 최순호 전 감독의 바통을 이어받은 김 감독은 연패가 거듭되자 선수단 체력 보강 문제를 절감하게 됐다. 때마침 쟈스민이 떠올랐다. 쟈스민은 김 감독의 전화를 받고 고심 끝에 한국행을 결정했다. 이로써 김 감독은 체력 보강을 통해 7연패 수렁에서 벗어나겠다는 계획을 실현할 수 있게 됐다. 김 감독은 "쟈스민이 오랫만에 한국에 왔는데도 경험이 있어서인지 음식도 잘 먹고 한국말도 곧잘 한다"면서 웃었다.박상경 기자 kazu11@sportschosun.com

정우성 "내 연인 이지아는..." 솔직고백 인터뷰

이파니 '양악수술' 충격변신 후 첫 방송 나들이

정겨운, 150㎏ 뚱남 황당 변신 '김아중급 충격'

'꼭지 아역' 김희정 폭풍 성장 '글래머 여신'

이수경, 빨간 비키니 입고 '핫 바디라인'

'서른전 죽음' 경고에 무려 55kg 감량 '기적男'

이지아 '이름만 4개' 비밀 요원 수준 '소름'

비스트, 포미닛, 지나 '티셔츠의 기적, 탑 사인 폴라로이드 증정

샤라포바가 가장 좋아하는 운동기구 '스피드민턴'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