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아이스하키 경기장 재배치 '진통'(종합)

2015. 1. 12. 15:1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명희 강릉시장 "가능하면 원주 배치 긍정 검토" 원주시민단체 "원주 배치는 매몰보다 나은 선택" 도 "행정절차에만 1년..현실적으로 어려워"

최명희 강릉시장 "가능하면 원주 배치 긍정 검토"

원주시민단체 "원주 배치는 매몰보다 나은 선택"

도 "행정절차에만 1년…현실적으로 어려워"

(춘천=연합뉴스) 유형재 임보연 기자 = 강원도 강릉에 건설하는 2018평창동계올림픽 아이스하키Ⅰ 경기장 재배치를 놓고 진통이 이어지고 있다.

12일 원주시민단체는 원주 재배치를 요구하고 최명희 강릉시장은 이에 긍정적인 견해를 밝히면서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아이스하키Ⅰ 경기장 재배치는 강원도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의 거부로 일단락됐다가 최근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분산 개최 결정에 이어 최문순 지사의 남북 분산 개최 검토 발언 등으로 물 위로 다시 떠올랐다.

최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기술적으로 2017년 테스트 이벤트까지 아이스하키Ⅰ 경기장의 원주 건설이 가능하다면 논의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그는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분산개최를 허용해 여건이 변했다"며 "IOC가 분산 개최를 인정하고 평창조직위와 도가 시에 의견을 묻는다면 올림픽 열기 확산과 사후 관리 문제 등을 고려해 시의회, 시민과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원주지역 경기장 건설이 지금 시점에서 2017년 테스트 이벤트까지 가능한지 빨리 검토하고 가능하지 않다면 논의를 하루빨리 접어야 한다고 전제했다.

평창올림픽 때 강릉에서는 빙상 전 종목 경기가 열리며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쇼트트랙, 아이스하키Ⅰ, 아이스하키Ⅱ 등 경기장 4곳을 신설하고 컬링 경기장은 보완해 사용한다.

원주시민은 이 가운데 아이스하키Ⅰ 경기장을 원주에 배치해 줄 것을 2년 전부터 요구해 왔다.

원주지역 시민·사회단체로 구성한 '아이스하키 경기장 원주 유치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이날 강원도청을 방문해 아이스하키 경기장 재배치를 촉구했다.

이들은 "2년 전 원주시민 11만명분의 서명부를 도지사에게 전달하며 경기장 배치를 요구했지만, 지사는 IOC와의 약속을 이유로 불가능하다고 답했다"며 "이제 IOC가 분산 개최를 승인한 만큼 원주 재배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경기장 배치 요구 배경으로 예산 절감과 균형 올림픽, 환경 올림픽 기여 등을 꼽았다.

아이스하키Ⅰ 경기장을 원주에 배치하면 2천억원의 직접적인 비용 절감을 비롯해 기존 숙박시설 활용으로 1천400억원 절감, 탄소가스 1천억원어치 절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다.

대책위는 경기장 재배치가 어렵다면 아이스하키Ⅰ 경기장을 원주로 이축하기로 했던 애초 약속을 지켜줄 것과 함께 경기장 철거 및 이축에 따른 비용부담의 주체 등 구체적인 계획을 분명히 밝혀달라고 요구했다.

도는 이에 대해 원주시가 고려한 부지는 국방부 소유 또는 자연녹지지역 등으로 소유권 확보 및 도시계획 변경절차, 토질 등을 반영한 재설계 등 행정절차를 마무리하는데만 1년 이상 소요돼 2016년 11월 경기장 준공은 물론 2017년 3월 테스트 이벤트 개최가 어려워 재배치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한편 IOC는 오는 15∼16일 강릉에서 '제4차 IOC 제4차 프로젝트 리뷰'(조정위원회 사전협의)에서 썰매 종목 등에 대한 분산개최 후보지 10여 곳을 제시할 것으로 알려졌으며, 평창조직위는 이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전할 예정이다.

limbo@yna.co.kr

송일국, 아내글 사과…"적절치 못한 표현"
바비킴 다른 승객 탑승권 받았다…출국 전 체크안돼
빵 고르던 여고생들 구석에 몰아 성추행한 50대 교사 집유
훈계하는 교사 흉기로 위협한 중학생 구속
'목걸이 장식 삼킨' 女절도 피의자 달아났다 잡혀

▶ 뉴스를 보고, 여론이 궁금할 때 - 뉴스와 폴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