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김연아 "점수에 큰 기대 하지 않았다"(종합)

2014. 2. 21. 05: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소치=연합뉴스) 김지헌 최송아 기자 = 2014 소치 동계올림픽에서 '클린 연기'를 펼치고도 아쉬운 은메달에 그친 '피겨 여왕' 김연아(24)는 "점수에 큰 기대는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김연아는 21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에서 열린 피겨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을 마친 뒤 믹스트존(공동취재구역)에서 기자들과 만나 "(점수가)마음대로 되는 게 아니므로 받아들여야 한다"면서 "실수 없이 한 것에 만족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연아는 한 번의 실수도 없는 깨끗한 프리스케이팅 연기를 보였지만, 오히려 한 차례 점프 실수를 저지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러시아)에 역전을 허용했다.

전날 열린 싱글프로그램에서 74.92점을 얻어 근소하게 앞선 1위에 오른 김연아는 이날 한 번의 실수도 없는 깨끗한 프리스케이팅 연기로 144.19점을 받아 합계 219.11점을 받았다.

그러나 한 번의 점프 실수를 저지른 아델리나 소트니코바(러시아)가 프리스케이팅에서만 무려 149.95점을 받으며 종합 224.59점으로 앞지른 탓에 김연아는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여자 싱글 2연패는 아쉽게 무산됐다.

하지만 김연아는 "점수는 크게 생각하지 않는다"면서 "결과에 만족을 안 하면 어떡하겠느냐"고 크게 개의치 않겠다는 태도를 유지했다.

그는 자신의 기록에 대해 "평소에도 예상을 잘 하지 않고, 신기록 등에도 신경 쓰지 않는다"면서 자신의 프리스케이팅 결과에 대해 오히려 "많이 나왔다"고 말하며 주변을 다독였다.

김연아는 이어 "1등은 아니었지만 제가 할 수 있는 건 다 보여 드릴 수 있어서 기분 좋고 또 감사드린다"면서 "쇼트프로그램과 프리스케이팅 모두 큰 실수 없이 준비한대로 다 보여 만족하고 행복하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날 경기는 김연아가 선수로서 펼치는 마지막 무대이기도 했다.

그는 "'끝났다'는 생각만 든다"면서 "너무 힘들어서 빨리 지치고 힘들었는데, 끝까지 쓰러지지 않고 해서 기뻤다"고 했다.

아울러 "준비하면서 체력적, 심리적 한계를 느꼈는데 이겨내고 했다"면서 "내 경기력에는 100점 만점에 120점을 주고 싶다"고 말했다.

김연아는 앞서 방송 인터뷰에서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실수 없이 마쳤기 때문에 성공적으로 잘 끝난 것 같고 노력한 만큼 보여 드린 것 같다"며 마지막 무대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아울러 "실수는 없었지만 연습에서만큼 완벽하진 않았다"며 "좋은 결과를 기대했지만 2등을 했다. 말씀드렸듯 금메달은 제게 중요하지 않고 출전하는 데 의미가 있었다. 어쨌든 할 수 있는 것은 다 했다"고 말했다.

함께 출전한 김해진(17)과 박소연(17)에 대해서는 "그다지 만족스럽지 않은 경기를 해서 저도 개인적으로 아쉽다"며 "속상할 텐데, 큰 경기를 치른 자체가 앞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고 이제 제가 스케이팅을 하진 않지만 뒤에서 지켜보겠다"고 응원했다.

jk@yna.co.kr

"살아계셨네요"…납북어부 2명, 금강산서 南가족 만나(종합)
투애니원 "저희가 지닌 모든 것 보여 드릴게요"
<부산외대 '의문투성이' 신입생환영회>
<올림픽> 김연아, 차분하게 '마지막 연기' 준비
'간첩사건' 유우성씨 출입경기록 곳곳 오류투성이

▶댓글보다 재밌는 설문조사 '궁금한배틀Y'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