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민기자 MLB리포트]스프링 트레이닝의 역사와 발전

조회수 2017. 2. 20. 11:18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기원은 1880년대로, 1900년대 초 플로리다에서 본격 시작돼 1950년대 이후 애리조나로도 확산

 ‘스프링 트레이닝(Spring Training)’은 글자 그대로 봄에 열리는 훈련입니다.

통상 4월부터 10월까지 이어지는 프로야구 마라톤 시즌을 앞두고 본격적으로 몸을 만들고 감각을 다듬는, 그리고 개막전에 맞춰 옥석을 가리는 경쟁과 훈련의 장입니다. MLB의 스프링 트레이닝은 겨울에도 따뜻한 플로리다와 애리조나의 지역에 캠프를 차립니다. 초창기 대부분 팀이 미국 북동부에 위치했고, 혹독한 겨울이 이어지기 때문에 2,3월에는 야구 훈련이 거의 불가능해 남쪽에서 훈련을 시작하게 된 것입니다.

플로리다 주 포트세인트루시에 있는 뉴욕 메츠 캠프. 서재응, 구대성, 박찬호도 거친 곳입니다.

 플로리다는 MLB 스프링 캠프의 메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역사가 1900년대 초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1908년 10월 신시내티 레즈가 세미프로 팀 세인트피터스버그 세인츠의 홈에서 대결한 것이 플로리다 주에서 벌어진 최초의 프로야구 시범 경기였습니다. 그리고 1913년 2월 시카고 커브스가 탬파에서 스프링 트레이닝을 벌인 것이 MLB 스프링 캠프의 시작이었습니다. 당시 탬파 시장이던 D.B. 맥케이는 선수 당 100달러까지 훈련 경비를 부담하겠다는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고 컵스의 스프링 캠프를 유치했습니다. 그 이후 거의 모든 팀이 플로리다 각 지역에 캠프를 차렸습니다. 플로리다에서 시범 경기를 벌이는 리그는 그 지역의 특산과일인 '자몽'의 이름을 따서 '그레이프프루트리그(Grapefruit League)'라고 부릅니다.


 애리조나에서 열리는 리그는 역시 지역 명물인 선인장의 이름을 따서 '캑터스리그(Cactus League)'라고 부릅니다.

이 리그는 원조인 플로리다 주 '그레이프프룻리그'에 비하면 역사가 훨씬 짧습니다. 플로리다 주의 캠프장이 1900년대 초반부터 자리를 잡기 시작한 반면에 애리조나 주에서 캠프를 처음 연 것은 1947년입니다. 1946년 클리블랜드 인디언스의 빌 벡 구단주는 스프링 훈련장을 애리조나로 옮길 구상을 합니다. 그러나 홀로 애리조나로 옮겨서야 제대로 훈련을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뉴욕 자이언츠의 호래스 스톤햄 구단주를 적극적으로 설득합니다. 결국 인디언스는 투산에, 자이언츠는 피닉스에 캠프를 차렸고, 1947년 3월8일 기념비적인 캑터스리그 첫 시범 경기가 열려 인디언스가 자이언츠에 3-1로 승리를 거뒀습니다. 그 후 갈수록 인기를 끈 선인장리그는 이제 정확히 절반인 MLB 15개 팀이 자리합니다.


 초창기 야구의 역사와 기원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듯 스프링 캠프의 기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스프링 캠프의 원조가 무엇인지에 대해 다양한 설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1900년대 초부터는 시즌에 앞서 스프링 트레이닝을 개최하는 것이 모든 팀의 출발점이 된 것은 분명합니다. 그래서 MLB 스프링 트레이닝의 역사를 시기적으로 3단계로 나눌 수 있다는 미국 야구 역사가들의 조사와 분석을 소개합니다.

애리조나 굳이어의 클리블랜드, 신시내티가 사용하는 스프링 캠프장.

◆초창기 1886-1910

 앞서 언급했지만 스프링 트레이닝의 기원은 다른 많은 야구 역사의 기원처럼 안개 속에 갇혀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 프로야구만큼이나 오래됐다는 것은 인정받습니다. 애초 1886년 시카고 화이트삭스의 캡 앤슨이 아칸소 주의 핫스프링스에서 봄 훈련을 개최한 것이 최초라는 주장이 힘을 받았습니다만 당시는 그저 짧게 상징적인 훈련이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1888년 워싱턴 내셔널스가 플로리다 주 잭슨빌에 캠프를 차린 것이 진정한 스프링 트레이닝의 시작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당시도 4일에 불과) 그런가하면 1870년대에 신시내티 레드 스토킹스와 시카고 화이트 스토킹스가 뉴올리언스에 캠프를 차렸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구체적인 기록이 남아있는 것은 1888년 아메리칸 어소시에이션 소속의 신시내티 레드스토킹스의 거스 쉬멜즈 감독이 구단주 애런 스턴에게 따뜻한 남쪽에서 훈련을 하자고 제안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팀과 선수가 트레이닝 비용을 함께 부담하고 수익도 나눠 갖는다는 제안은 받아들여졌습니다. 구단주는 어떤 베테랑을 내보내고 어떤 유망주들을 데리고 있을지를 가늠할 기회로 봤다는 증언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대부분 팀들은 비용을 이유로 연고지에서 봄 훈련을 했고, 추워서 실외 훈련이 불가능하면 실내 훈련을 하는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아칸소 주나 미시시피 주, 조지아 주 등 프로팀이 없는 지역에 가서 짧게 훈련과 시범 경기를 병행하는 일도 종종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당시만 해도 스프링 트레이닝이 요즘처럼 흥행성이 있는 것도 아니었고, 프로선수라 해도 겨울이면 다른 직장에서 일을 해야 했기에 스프링 캠프는 그야말로 몸을 다시 만드는 과정 정도였습니다. 그러다가 1890년대 이후에 점차 스프링 캠프를 차리는 팀이 늘어났고, 1910년대에 들어서는 본격적으로 플로리다가 스프링 트레이닝지로 각광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곳저곳에서 산발적으로 열리던 스프링 캠프가 점차 자몽의 산지인 플로리다로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초창기 플로리다의 스플링 캠프 시범 경기 그림 

◆전쟁기 1943-1945년

 2차 대전 중에 야구는 오히려 ‘미국인의 놀이’라는 입지를 더욱 공공이합니다.

경제적으로는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구단주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시민들의 여가로서 야구 리그를 유지해 나갑니다. 그러나 야구를 지속해 달라는 당시 프랭클린 루즈벨트 대통령의 친서에도 불구하고 타협안을 찾을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었습니다. 대부분 마이너리그 팀은 일시적으로 문을 닫았고, 많은 MLB 스타들이 참전했습니다. 전시였기 때문에 선수단과 장비, 그리고 팬들을 남쪽의 스프링 캠프장으로 옮긴다는 것 역시 사치였습니다. 당시 커쇼 마운틴 랜디스 커미셔너는 정부와 합의 하에 모든 트레이닝캠프를 팀의 원고지 인근에서 치르기로 합의했습니다. 남쪽으로는 워싱턴 D.C.를 끼고 흐르는 포토맥 강과 동쪽으로는 오하이오 강을 경계로 더 이상 멀리 가지는 않는다는 원칙하에 각 팀은 조촐한 전시 스프링캠프를 치렀습니다.


◆전후부터 현재까지

 1947년 인디언스와 자이언츠가 애리조나 주에 캠프를 차린 것은 스프링 트레이닝 역사상 큰 전환점이었습니다.

2차 대전 전에도 MLB 팀이 미국 서부에서 훈련을 한 적은 있었습니다. 특히 시카고 컵스는 1905년 LA 인근 산타모니카와 1922-1942년 사이에 몇 차례 카탈리나 섬에 캠프를 차린 적도 있습니다. 그러나 당시만 해도 이동하려면 오랜 시일일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드는 서부 지역의 스프링 트레이닝은 대부분 팀에서는 고려 대상은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야구 시장이 점점 발전하고 규모가 커지면서 스프링 트레이닝도 점차 상업성을 띄게 됩니다.

플로리다 곳곳에 메인 스타디움과 많은 연습장을 포함한 큰 규모의 스프링 트레이닝장이 건설되기 시작했고, 1948년에 베로 비치에 세워진 ‘다저타운’이 대표적이었습니다. 그렇게 대부분 팀이 플로리다의 각 지역에 자리를 잡았다가 80년대부터 점차 애리조나 피닉스를 중심으로 서부 지역에 캠프를 차리는 팀이 늘어나기 시작합니다. 애리조나 주 정부와 지역 정부가 적극적으로 팀을 유치했습니다. 초현대적은 편리하고 널찍한 야구장과 훈련장을 지어주며 여러 팀에 구애를 보냈고, 결국 2010년대에 접어들어 MLB 30개 팀 중에 플로리다와 애리조나에 각각 15개 팀씩 캠프를 차리는 양대 스프링 리그가 완성됐습니다.

 1990년대 중반부터 캠프 취재를 오래 다녔는데 그 인기는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6시즌을 앞두고 열린 스프링 캠프 시범 경기에는 총 338만3610명의 유료 관중이 입장했습니다. 메이저리그 팀 간에 열린 경기만 계산한 것이라 친선 경기 등을 포함하면 관중 수는 더욱 늘어납니다.

 스프링 트레이닝은 각 팀에서 시즌을 준비하고 선수들이 몸을 만들고 기량을 점검하는 장일 뿐 아니라, 이제는 새로운 수익 구조로도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이 기사는 minkiza.com, ESPN.com, MLB.com, Wikipedia, springtrainingonline.com, todayifoundout.com, theatlantic.com 등을 참조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