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KBL 외인 2명 동시 출전, 시즌 절반만 적용

노주환 2015. 4. 26. 10:5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내 농구계의 뜨거운 감자였던 외국인 선수 동시 출전이 시즌의 절반만 적용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또 정규리그 일정이 한 달 늘어난다.최근 KBL(한국프로농구연맹) 이사들의 미국 연수 중 김영기 총재 및 수뇌부 그리고 10개 구단 단장(이사)들이 오는 2015~2016시즌에 새로 도입할 외국인 선수 2인 동시 출전 방식과 리그 일정에 대한 큰 틀을 결정했다.허상욱 기자 wook@sportschosun.com

국내 농구계의 뜨거운 감자였던 외국인 선수 동시 출전이 시즌 전체가 아닌 절반만 적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또 정규리그 일정이 한 달 정도 늘어난다.

최근 KBL(한국프로농구연맹) 이사들의 미국 워크숍 중 김영기 총재 및 수뇌부 그리고 10개 구단 단장(이사)들이 오는 2015~2016시즌에 새로 도입할 외국인 선수 2인 동시 출전 방식과 리그 일정에 대한 큰 틀을 결정했다.

KBL 사정에 정통한 한 관계자에 따르면 그동안 논란이 됐던 외국인 선수 2명이 동시에 출전하는 걸 반대 여론을 반영해 시즌 전체가 아닌 제한적으로 사용하기로 뜻이 모아졌다.

다음 시즌 전반기인 1~3라운드까지는 지난 시즌과 같은 방식으로 외국인 선수를 투입할 수 있다. 2명을 보유하고 1명만 출전한다. 2명이 동시에 출전하는 건은 4라운드부터다. 실질적인 순위 싸움이 될 후반기(4~6라운드)에 외국인 선수를 동시에 쓸 수 있다. 또 쿼터는 당초엔 2쿼터와 4쿼터 출전이 검토됐지만 최종적으로 2~3쿼터에 동시 출전을 할 수 있도록 제한했다. 1쿼터와 4쿼터는 한 명씩만 출전할 수 있다.

결국 김영기 총재가 한 발 물러섰다고 해석할 수 있다. 김영기 총재는 지난해 KBL 수장에 오른 이후 '재미있는 농구'를 위해 외국인 선수 동시 출전과 신장 제한(외국인 선수 한 명은 키가 1m93이하로 제한함)을 주장했다. 하지만 농구 현장과 팬들의 다수가 외국인 선수 동시 출전이 재미있는 농구를 위한 돌파구가 아닐 뿐만 아니라 토종 선수들의 설 자리를 줄게 할 것이다고 맹비난했다. 김 총재는 그런 비난의 목소리를 무시할 수 없었고 절충안으로 제한 적용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신장 제한은 이미 KBL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를 했기 때문에 바꿀 수가 없었다. 10개 구단들은 현재 1m93이하 외국인 테크니션을 찾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또 오는 2015~2016시즌은 지난 2014~2015시즌 보다 한 달 앞서 열리게 됐다. KBL 이사회의 잠정 계획대로라면 오는 9월 12일 개막하게 된다. 지난 시즌 개막은 10월 11일이었다. 대개 정규시즌은 10월초중에 시작해 3월초중에 끝났다. 하지만 KBL 이사회는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시즌을 길게 잡기로 했다.

김영기 총재는 선수들의 경기력을 끌어올리기 위해 경기수를 줄이는 것도 검토했지만 구단들의 반대에 부딪혔다. 라운드 수를 줄일 경우 스포츠토토 발매 축소, 구단 운영비 감소 등의 또 다른 문제에 직면할 수 있었다. 따라서 경기수는 그대로 팀당 54경기씩을 하돼 시즌을 한 달 늘려서 선수들의 피로도를 줄여주기로 했다. 지난 시즌엔 한주당 평균 2.6경기씩을 했지만 다음 시즌엔 주당 2경기씩으로 줄게 된다.

KBL 이사회가 새 시즌을 앞두고 이런 큰 틀의 변화를 주는 쪽으로 뜻을 모으면서 구단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게 됐다. 한 달이 앞당겨짐에 따라 모든 준비를 서둘러야 한다. 홈 경기장 임대부터 지자체와 협의를 해야 한다. 또 해외 전지훈련 및 국내 훈련 일정도 수정이 불가피하다. 외국인 선수 드래프트 일정(7월말)은 이미 공지가 됐기 때문에 변경은 쉽지 않다. 대신 드래프트를 통해 선발된 선수들을 바로 팀 훈련에 합류시켜 손발을 맞춰야 할 것 같다. 또 올해는 아시안선수권대회(남자)가 9월 23일부터 10월 3일까지 중국 후난에서 열린다. 이걸 준비하자면 앞서 훈련 소집 기간도 있어야 한다. 따라서 각팀의 간판 스타인 대표 선수급 선수의 차출로 인한 공백도 감안해야 한다. 일정을 늘려 잡는다고 해서 선수들의 경기력이 올라가고 재미있는 농구가 될 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변수가 너무 많다.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미군, 의정부 도심서 중요부위 노출 난동

'혼전순결' 선언 가수 평소모습, 팬티만 입고…

'치매 부인과 성관계' 성폭행 논란

김구라 감탄 "예정화 처음 봤는데 몸매 엄청나"

김수미, 탁재훈 언급 "며칠전 통화, 애XX도…"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50만원대' 로봇청소기! '10만원'대, 파격 할인! 구매찬스~

'어벤져스2' 개봉기념!, 아이언맨의 '건강팔찌', 100개 한정 판매!

'98만원'짜리 '오직'샤프트를 장착한 드라이버가 20만원대 판매!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