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A 복귀 윤석민, 이적료 1달러의 의미는?

민창기 2015. 3. 6. 08:0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볼티모어 구단 유니폼을 입은 윤석민이 지난 11월말 친정팀 KIA 타이거즈의 마무리캠프 훈련지인 일본 미야자키 휴가시 오쿠라가하마 구장에서 캐치볼 훈련을 하고 있다. 윤석민은 당시 KIA의 배려로 함께 훈련을 하며 "2015시즌에 진짜 승부를 해보고 싶다"는 소망을 기자에게 밝혔다. 그런 윤석민이 불과 3개월만에 마이너리그 캠프를 포기할 리가 없다. 윤석민은 "말도 안되는 소리"라며 마이너리그 캠프 포기설을 일축했다. 휴가(일본 미야자키)=이원만 기자wman@sportschosun.com

볼티모어 오리올스의 윤석민(29)이 두 시즌 만에 KIA 타이거즈에 복귀한다.

KIA는 6일 윤석민과 4년 간 계약금 40억원, 연봉 12억5000만원, 총액 90억원에 계약했다고 발표했다. 한국 프로야구 사상 역대 최고 금액이다. KIA 에이스로 활약했던 윤석민은 지난해 2월 볼티모어와 3년 간 575만달러에 계약했다. 인센티브를 포함하면 최대 1300만달러 규모의 계약이었다. 2년차부터는 마이너리그 거부 옵션까지 있었다.

하지만 윤석민은 끝내 메이저리그 마운드를 밟지 못했다. 볼티모어 산하 마이너리그 트리플 A 노포크 소속으로 23경기에 등판해 4승8패, 평균자책점 5.74를 기록했다. 계약이 늦어지면서 제대로 몸을 만들지 못했고, 구위도 KIA 시절보다 떨어졌다는 평가를 받았다. 시즌 중반에는 부상자 명단에 오르기도 했다.

KIA 구단 관계자에 따르면, 타이거즈는 볼티모어에 이적료 1달러를 지급했다. 이적에 따른 상징적인 금액이다. 그만큼 볼티모어 구단이 윤석민의 메이저리그 승격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었고, 보장된 금액을 부담스러워 했다는 얘기다. 윤석민은 마이너리그에 머물러도 보장된 금액은 받을 수 있었지만 결국 국내 복귀를 선택했다.

지난해 11월 KIA 마무리 캠프에 참가해 일찌감치 시즌을 준비한 윤석민은 1월 중순 미국으로 건너가 몸을 만들었다. 충분한 준비를 거쳐 메이저리그에 도전할 생각이었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메이저리그 스프링캠프에 초청받지 못한 윤석민은 7일 마이너리그 캠프 합류를 앞두고 있었다. 윤석민은 LA에 위치한 보라스 코퍼레이션 훈련시설(BSTI)에서 훈련을 해 왔다.

윤석민은 KIA 구단을 통해 "메이저리그 무대에 계속 도전하고 싶었지만 구단의 적극적인 요청에 다시 KIA타이거즈에서 뛰기로 마음 먹었다"면서 "힘든 시기에도 잊지 않고 응원해 준 KIA 팬들에게 좋은 모습으로 보답할 것"이라고 말했다.

2005년 KIA에 입단한 윤석민은 2013년까지 303경기에 등판해 73승59패12홀드44세이브, 평균자책점 3.19를 기록했다. 윤석민은 6일 오후 5시40분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다.

민창기 기자 huelva@sportschosun.com

`욕설` 이태임, 예원에 공식 사과 "상처 줘 미안"

제스트 멤버 성폭행 피소 충격 "우리가 먼저 신고"

'실족사' LG 이장희, 담배 피우다 추락 추정

"사랑 아닌 성폭력" 여중생 법정 절규

신수지, 방송 중 치마 지퍼 '애플힙' 볼륨 몸매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2015 PGA 혼다클래식 우승 '파드리그 해링턴' 아이언!, 분석해 봤더니... 헉!

청순 vs 섹시, 한예슬에게 제일 잘 어울리는 메이크업은?

'정력'이 좋아진 남편, 그 이유 알고보니... 헉!~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