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토와 계약한 리즈, LG "말 없이 이적, 서운하다"

김용 2014. 3. 9. 06: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규칙상으로는 문제가 없지만 도의적으로 생각하면 화가 치미는 LG 트윈스다. 말도 없이 떠난 외국인 투수 레다메스 리즈 때문이다. 8일(이하 한국시각) 미국 현지 기자의 SNS를 통해 리즈와 메이저리그 토론토 블루제이스와 계약 사실이 알려졌다. LG 관계자는 "7일 리즈가 갑작스럽게 토론토와 계약을 한 것 같다"며 계약 사실을 인정했다. 지금까지의 상황을 비춰봤을 때 앞뒤가 맞지 않는, 쉽게 이해가 가지 않는 리즈의 행보다. 리즈 사태를 자세히 들여다봤다.

▶LG "토론토 계약, 정말 몰랐다"

지난 3년간 LG의 마운드를 지키면서 실력도 늘고, 정도 많이 들었던 리즈다. LG는 지난 시즌 종료 후 주저없이 리즈와의 재계약을 선택했다.

하지만 스프링캠프를 앞두고 오른쪽 무릎 미세 골절상이 발견됐다는 비보가 날아들었다. 치료와 재활훈련에 4개월이 걸린다고 했다. 당장 시즌을 치러야하는 LG는 새 외국인 투수를 물색하면서도 리즈의 치료와 재활훈련을 지원했다. 재활훈련을 잘 마친다면 무더운 6월 말 승부처에서 리즈 카드를 꺼내들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실제 미국 애리조나 스프링캠프 동안 리즈를 데리고 있으면서 치료를 도왔다. 일본 오키나와 캠프로 넘어와야 해서 리즈와 이별을 할 수밖에 없었다. LG 백순길 단장은 출국 전 리즈와 식사를 했다. 백 단장은 "네가 3년동안 고생한 게 있어 몇달 쉬라고 하는건가보다"라며 위로했다. 또, 리즈가 원한다면 한국에서 치료를 이어갈 수 있게 도와주겠다고 했지만 리즈가 "어차피 뼈 붙는 기간에는 할 수 있는 게 없으니 고향인 도미니카공화국에 가 있겠다"며 안심을 시켰다고 한다.

구단이 리즈 관리를 허술하게 한 것도 아니다. 최근 리즈는 구단 관계자와 만날 약속까지 잡았다고 한다. 오는 20일 미국 현지 병원에서 부상 부위 최종 체크를 받을 계획이었다. 리즈는 그날 만나 함께 결과를 확인하자고 했다. 그러더니 뜬금없는 토론토 계약 소식이 날아들었다. 백 단장은 "정말 몰랐다. 현지 언론 소식을 접하고 급하게 수소문을 해보니 계약을 한 것 사실인 걸로 파악됐다"며 "국내로 올 경우 LG로 와야하지만 해외 팀으로 갈 경우 막을 방법이 없다. 그래도 우리에게 말 한 마디도 없이 계약을 한 부분은 분명 아쉽다. 시즌 대비를 함께 하자고 했고, 물심양면으로 열심히 도왔는데"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왜 리즈는 마이너리그 계약을 했을까.

재밌는 건 리즈의 계약 내용이다. 토론토와 마이너리그 계약을 했다. 6월까지 공을 던지지 못하는 투수와 정식 메이저리그 계약을 할 구단은 없다. 이렇게 되면 리즈는 통상적으로 많아야 10만달러 정도의 연봉을 받게 된다.

선뜻 이해가 가지 않는 리즈의 선택이다. 한국 상황과 정서를 잘 아는 리즈라면, 무리해서 마이너리그 계약을 할 필요가 없다. 6월까지 차분하게 몸을 잘 만들고, 남은 시즌 LG에서 열심히 공을 던진다면 훨씬 편하게, 훨씬 많은 돈을 받을 수 있었다. 하지만 안정보다는 도전을 선택했다.

좋은 관점으로 바라보자면 메이저리그에 대한 리즈의 열망이다. 리즈는 지난 시즌을 마치고 구단쪽에도 메이저리그 진출에 대한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고 한다. 부상 때문에 LG와의 재계약이 무산된 상황에서 항상 꿈꾸던 메이저리그 구단의 유혹을 참지 못했을 수 있다.

현실적으로 들여다볼 필요도 있다. 리즈는 고향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데 토론토 관계자들이 직접 도미니카 공화국으로 날아가 리즈와 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전해졌다. 마이너리그 선수를 이렇게 극진히 모시는 구단은 없다. 더구나 그는 부상 선수다. 그만큼 토론토가 리즈의 가능성을 인정했다고 볼 수 있다.

리즈는 160km의 강속구를 뿌리는데다 한국에서 제구까지 가다듬었다. 가정이지만, 토론토가 "몸을 잘 만들어 메이저리그에 올라가면 옵션 등으로 많은 보상을 해주겠다"고 하면 리즈에게도 솔깃한 제안이 된다. 토론토도 리즈가 메이저리그에서 잘 던지지 못했을 때 냉정히 그를 포기하면 그만이다.

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

하룻밤 상대 女, 알고보니 아들 약혼녀 '경악'

女모델, 은밀부위 노출 大참사 '비키니 하의끈 스르륵'

곽현화, 비키니만 입고 유세윤 옆 '19금 포즈' 아찔

유소영, 가슴 부분 세모로 뻥 뚫려 '볼륨 몸매 노출'

김그림 "29살에 성경험 없는 남자…" 스튜디오 초토화

윌슨골프 아이언세트 최상급 '리미티드버젼' 반값 할인!

14년 'LED 40평형TV', '30만원대' 판매! 스마트폰연동까지!

순수 소년 유아인, 건반 대신 여심 두드리는 피아니스트!

아토피, 건선, 습진등 각종 건성피부질환 '더마티스'로 잡는다!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