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AG]유일한 도하 경험자 강민호 "도하 기억 잊지 못한다"

권인하 입력 2014. 9. 21. 11:39 수정 2014. 9. 21. 11:3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 기억은 절대 잊지 못하죠."

한국야구대표팀 포수 강민호가 자신의 첫 국가대표 출전 경기였던 2006년 도하아시안게임에 대해 얘기가 나오자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었다. '도하 참사'로 불리는 도하아시안게임은 그에게는 물론 한국야구에도 큰 충격이었다.

당시 6개 국가만 출전하는 바람에 토너먼트가 아닌 단일리그로 1번씩 경기를 치러 다승제로 금메달을 가렸는데 한국은 첫 경기이자 사실상 결승전인 대만에 2대4로 패했고, 이틀후엔 사회인야구 선수들로 구성된 일본에 마저 9회말 끝내기 홈런을 맞고 패해 결국 동메달에 그쳤다.

당시 한국은 아시안게임에서 병역 미필선수들이 병역혜택을 많이 받아야한다는 목소리가 컸다. WBC 4강의 긍지가 자만으로 이어지는 순간이었다. 대만에만 이기면 금메달을 딸 수 있다는 생각에 각 구단마다 미필 선수들을 대표팀에 포함시키기 위해 애를 썼고 이에 대해 여론도 긍정적이었다. 야구계와 팬들 모두 한국의 금메달을 당연시했었다.

하지만 결과는 그와는 달랐고 이후 한국은 국제대회마다 '도하 참사'를 얘기하며 선수들에게 정신무장을 하게 했다.

8년이 지난 뒤 인천 아시안게임. 이번 대표팀에 도하 참사를 겪은 선수는 이제 강민호 뿐이다.

강민호는 "대만 선수들의 비디오를 봤는데 난 이전부터 봐왔기에 그들의 실력을 알고 있었지만 몰랐던 다른 선수들이 놀란 것 같더라"며 "대만이 쉽게 이길 수 있는 팀이 절대 아니다"라며 방심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도하 때의 기억을 절대 잊지 못한다. 뿔뿔히 흩어져 (입국장)을 빠져나간 그 일을 다시는 겪고 싶지 않다"라고 했다. 당시 야구대표팀은 인천국제공항에서 나오기로 돼 있던 게이트가 아닌 다른 게이트로 빠져나갔다. 강민호는 "'선수들은 이쪽 게이트로 나가시면 됩니다'라는 안내해주시는 분의 말을 듣고 선수들이 그쪽이 아닌 다른 쪽 게이트로 흩어져서 나갔다"라고 당시 처참했던 심경을 말했다.

이번 아시안게임도 어찌보면 도하 때와 비슷한 분위기다. 전원 국내파에 병역 미필 선수들이 많다. 다른 점은 낙관론이 팽배하지는 않다는 점이다. 지난해 WBC 1라운드 탈락의 아픔이 있기 때문이다.

한국야구대표팀은 22일 태국을 시작으로 금메달의 해피엔딩을 향한 힘찬 시동을 한다.권인하 기자 indyk@sportschosun.com

인천아시안게임에 출전하는 한국 야구대표팀 선수들이 16일 서울 잠실구장에서 공식 훈련을 시작했다. 강민호가 캐치볼을 하며 몸을 풀고 있다.잠실=정재근 기자cjg@sportschosun.com/2014.09.16/

유민, 日플레이보이지서 과감한 상반신 누드 '파격'

히틀러 시녀 "소련군에 잡혀 14일간 성폭행 지옥" 충격

축구 女마사지사, 선수들 보는 앞 유사 성행위 '발칵'

윤진서, 한뼘 비키니 입고 요가 '적나라한 몸매'

서지혜 박정아, 파리서 말다툼 눈물 '촬영 거부'

캘러웨이골프, 또 하나의 괴물 '드라이버', 역시 성능이 달라~!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레드 여신' 윤은혜, 붉은 립스틱 짙게 바르고

'정력'이 좋아진 남편, 그 이유 알고보니... 헉!~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