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AG]'S'자로 휘어진 손과 엄마의 이름으로, 金사냥

전영지 입력 2014. 9. 19. 07:59 수정 2014. 9. 19. 07:5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말, 금빛사냥이 시작된다. 사격의 김장미와 진종오가 가장 먼저 금메달을 겨냥한다. 이어 부상투혼의 유도 김재범, '강한 엄마' 펜싱 남현희가 나선다. 말 그대로 황금주말이다.

▶진종오-김장미, 첫금 사냥

2012년 런던올림픽은 좋은 기억이었다. 대한민국은 금메달 13개, 은메달 8개, 동메달 7개를 따냈다. 종합 5위를 차지하며 1988년 서울올림픽 4위 이후 최고의 성적을 냈다. 금 3, 은 2을 따낸 사격이 효자 종목 역할을 톡톡히 했다. 선봉에는 진종오(35·KT)와 김장미(22·우리은행)가 섰다. 진종오는 남자 10m 공기권총과 50m 권총에서 2관왕에 올랐다. 10m 공기권총 금메달은 한국 선수단의 대회 첫 금이었다. 김장미는 여자 25m 권총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런던 사격 스타들이 이번 인천아시안게임에서 첫 금메달 소식을 전할 준비를 마쳤다. 20일 아침 사선에 선다. 김장미가 먼저다. 오민경(28·IBK기업은행) 정지혜(25·부산시청)와 함께 여자 10m 공기 권총 본선에 나선다. 첫 금메달의 향방은 오전 8시50분 즈음 결정된다. 3명의 점수를 합산해 단체전 성적을 매긴다. 대회 전체를 통틀어 첫 메달이 여기에서 나온다.

이어 바로 본선 성적 상위 8명이 나서는 결선이 열린다. 결선 결과는 오전 10시 30분 즈음 나온다. 김장미 뿐만 아니라 정지혜도 기대해볼만하다. 정지혜는 10일 스페인 그라나다에서 열린 세계사격선수권대회에서 금메달을 따냈다.

진종오가 바통을 잇는다. 이대명(26·KB국민은행) 최영래(32·청주시청)와 함께 남자 50m 권총에 나선다. 단체전 결과는 오전 11시 경 나온다. 금메달이 유력하다. 결선은 낮 12시 15분 시작한다. 진종오는 아직 아시안게임 개인전 금메달이 없다. 최근 세계사격선수권대회에서 2관왕을 차지하는 등 몸상태도 좋다. 기대를 걸만 하다. 이 건 기자 bbadagun@sportschosun.com

▶김재범의 무한도전, 이 손으로…

인대가 끊어진 왼쪽 세번째 손가락과 'S'자로 휘어진 김재범의 손가락. 사진제공=탁구 국가대표 박영숙

한국 유도의 '간판스타' 김재범(29·한국마사회)에게 부상은 운명이다. 2012년 런던올림픽에서는 한 팔과 한 다리로 세상을 메쳤다. 왼쪽 몸이 문제였다. 인대 부상으로 무릎이 '덜렁덜렁'거렸다. 습관성 왼쪽 어깨 탈골에다 팔꿈치 인대 손상, 왼쪽 네번째 손가락 인대는 아예 끊어졌다. 고통을 참기 위해 마취제를 맞고 경기장에 나섰다. 김재범은 금빛 메치기에 성공하며 개인 커리어 그랜드슬램(올림픽, 세계선수권, 아시안게임, 아시아선수권)을 이뤘다.

2008년 베이징대회부터 부상을 달고 산 김재범의 유도인생은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에서도 똑같다. 훈련을 하다 왼쪽 세 번째 손가락의 인대가 또 끊어졌다. 테이핑을 하지 않으면 손가락을 구부리기도 힘들다. 런던올림픽 때보다 더 심각하다. 나머지 손도 성한데가 없다. 유도복을 강하게 잡느라 열손가락이 모두 'S'자로 휘었다. 다른 선수들보다 유도 스타일이 격해 손 변형이 심하다. 이제 더이상 약이 들지 않아 변형 속도가 빨라졌다.

그러나 지독한 연습벌레인 김재범에게 부상과 손가락 변형은 훈장이고, 걱정이 아닌 극복의 대상일 뿐이다. 김재범은 "선수라면 부상은 누구나 다 있는 것이다. 메이저대회만 있으면 부상을 하게 된다. 이번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도 분명히 부상할 것이라 생각했고 손가락을 다쳤다"고 말했다. 이어 "런던올림픽때보다 손가락 부상은 더 심한 상태지만 전체적인 몸상태는 괜찮다"며 오히려 웃었다. 인천아시안게임 출전에 앞서 지난 13일 김재범과 함께 소속팀인 한국 마사회에 인사를 하러 간 탁구 국가대표 박영숙은 자신의 SNS에 '대단하다. 더이상 무슨 말이 필요할까'라는 글과 함께 김재범의 손가락 사진을 게재했다. 목표를 위해 부상마저 넘어선 김재범의 투지는 같은 국가대표에게도 금메달감이었다.

김재범은 21일 인천 도원체육관에서 열리는 유도 남자 81㎏급에 출전해 아시안게임 2연패에 도전한다. 커리어 그랜드슬램을 달성하며 선수로 모든 것을 다 이뤄낸 김재범이 다시 뛰는 힘은 '도전 정신'에서 나온다. "다 이뤘기 때문에 이제부터가 도전이다. 보통 목표를 이뤄내면 쉽게 그만두거나 내려오게 된다. 그래서 지금부터가 도전이다. 남들이 하지 않는 1% 속에서 1%의 가치를 찾아내겠다. 내가 유도의 끝을 봤다고 생각할 때까지 도복을 입을 것이다." 김재범의 도전은 끝이 없다. 하성룡 기자 jackiechan@sportschosun.com

▶남현희, 엄마의 이름으로

◇지난 8월 말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마지막 주말 외박을 허락받은 '엄마검객' 남현희가 14개월 딸 하이와 즐거운 외출에 나섰다.경기도 분당의 한 스튜디오에서 하이의 성장사진을 찍었다.사진제공=예랄라스튜디오(http://www.iyeralra.com/)

◇모처럼 엄마와의 나들이에 하이는 신이 났다. 카메라 앞에서 연신 까르르 웃음을 터뜨렸다.사진제공=예랄라스튜디오(http://www.iyeralra.com/)

지난 8월 말, '엄마검객' 남현희(33·성남시청)는 인천아시안게임을 앞두고 마지막 주말 외박을 허락받았다. 몇 달 전부터 예약돼 있던 딸 하이의 성장사진을 찍는 날이었다. 아침부터 곱게 메이크업을 하고, 하이와 함께 카메라앞에 섰다.'국가대표 펜서' 엄마와 '국가대표 사이클리스트' 아빠(공효석) 사이에서 태어난 '우월한 유전자' 하이는 운동에너지가 넘쳤다. 장난감 칼을 들고 엄마와 칼싸움을 하느라 마냥 신이 났다.

남현희는 2006년 막내로 출전한 도하아시안게임 여자플뢰레 개인전-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2010년 광저우에선 2관왕 2연패에 성공했다. 세번째 아시안게임, 인천에서 2관왕 3연패에 도전한다. 공익요원으로 근무중인 남편의 헌신적인 외조가 아니었다면 애당초 불가능했을 일이다.

남현희는 지난해 4월, 첫 딸 하이를 출산한 지 2개월도 채 지나지 않아 다시 피스트에 섰다. '독한 엄마'라는 소리도 들었다. 베이징올림픽에서 여자펜싱 사상 첫 개인전 은메달을 따낸 '백전노장' 남현희는 엄마가 된 후 더 강해졌다. 지난 1년간 태릉에서 열살 가까이 어린 후배들과 하루 4차례 훈련(새벽 오전 오후 야간)을 빼놓지 않고 소화했다. 한겨울 지옥훈련 '선착순' 달리기에서도 결코 밀리지 않았다. '강한 여자, 자랑스런 엄마' 남현희는 인천아시안게임 대한민국 선수단의 얼굴이다. 19일 개막식에서 양궁 에이스 오진혁과 함께 선수대표로 선서를 한다. 21일 고양체육관에서 펼쳐지는 여자플뢰레 개인전, 24일 단체전에서 아시안게임 2관왕 3연패의 '위업'에 도전한다. 주말 외박때마다 훌쩍 자라 있는 딸 하이, 잘 웃고, 건강하고, 씩씩해서 더 고맙고 더 미안한 딸 하이에게 금메달을 걸어주는 것이 꿈이자 목표다. 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유민, 日플레이보이지서 과감한 상반신 누드 '파격'

히틀러 시녀 "소련군에 잡혀 14일간 성폭행 지옥" 충격

축구 女마사지사, 선수들 보는 앞 유사 성행위 '발칵'

윤진서, 한뼘 비키니 입고 요가 '적나라한 몸매'

서지혜 박정아, 파리서 말다툼 눈물 '촬영 거부'

캘러웨이골프, 또 하나의 괴물 '드라이버', 역시 성능이 달라~!

삼성컴퓨터 '10만원'대 판매, 전시제품 80% 할인 초대박 세일!

'레드 여신' 윤은혜, 붉은 립스틱 짙게 바르고

'정력'이 좋아진 남편, 그 이유 알고보니... 헉!~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보도자료 및 기사제보 news@sportschosun.com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