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성남일화, 프로축구단 인수 본계약 체결

윤진만 입력 2013. 12. 9. 11:01 수정 2013. 12. 9. 11:12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성남] 윤진만 기자= 성남시는 (재)세계기독교통일신령협회유지재단(이하 통일재단, 대표 박노희)과 성남일화천마프로축구단 인수관련 본 계약 체결식을 가졌다.

성남시 이재명 시장 등 성남시 관계자와 박노희 통일재단 회장, 박규남 성남일화 단장 등 통일그룹 관계자가 9일 오전 11시 성남시청 9층 상황실에서 모여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성남시는 지난 10월 2일 성남시민구단으로 재창단하기로 결정한 이후 2개월 만에 성남일화를 정식 인수했다.

본 계약서의 주요내용은 "성남시가 통일재단으로부터 성남일화의 주식과 채권을 일괄 인수하는 방식으로 구단을 인수해 성남지역을 연고로 시민구단으로 재창단하는 것"이다.

그 동안 성남시는 재창단 결정 이후 시민구단창단 T/F팀 및 시민구단 창단추진위원회, 시민추진단을 구성해 일화구단 인수 작업, 스폰서 기업유치, 시민공모주 예비청약 등 구단출범에 필요한 역할을 수행해 오고 있다.

특히 지난 11월 1일부터 실시한 시민공모주 예비청약은 한달 여가 조금 지난 12월 5일 현재 1만여 명이 넘어섰으며 금액으로는 5억 원을 넘어서는 등 시민프로축구단에 대한 시민들의 폭발적인 관심과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성남일화는 올해 4월 구단의 자산 가치를 전문평가법인에 의뢰해 373억 원의 가치가 있다는 평가를 받아 성남시가 이를 무상으로 인수하면 향후 5년간 시보조금으로 300억 원(연간 50~70억 원)을 시민구단에 지원하기로 계획한 금액을 초과하게 돼 그만큼 시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보게 된다.

성남시는 본 계약 체결 후 올해 말까지 기존의 ㈜통일스포츠를 ㈜선암시민프로축구단으로 법인을 변경하기 위해 신규이사진 선임 및 정관변경, 성남시민구단 명칭 변경 등을 마칠 계획이다.

내년 1월에는 사무국 업무개시, 선수단 전지훈련 및 창단식을 개최한 후 3월에 출정식을 한다.

더불어 전국 최초 기초자치단체 1부 리그 클래식에 참여하는 시민프로축구단으로 2014년 3월 K리그 클래식 개막전에 참여할 예정이다.

사진=풋볼리스트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