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부진에 폭발한 경남 팬들, "페트코비치 경질, 조광래 복귀" 요구

정다워 입력 2013. 9. 4. 14:47 수정 2013. 9. 4. 14:47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풋볼리스트] 정다워 기자= 계속되는 성적 부진에 경남FC의 팬들이 폭발했다. 결국 일리야 페트코비치(67) 감독 경질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이 바라는 대체자는 조광래(59) 전 감독이다.

4일 오후 경남FC 서포터즈 연합회는 "페트코비치 감독의 무색 무취의 전술을 보고, 페트코비치 감독에게는 어떠한 희망도 바라볼 수 없게 되 버린 현실에 우리 연합회는 시, 도민 구단 중 최고의 성적을 가지고 있는 경남이 더이상 망가지는 모습을 보고만 있을 수 없다"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지난 12일 페트코비치 감독이 부임한 이후로 추락한 성적을 걱정하며 구단에 질의서를 보냈다. 구단 측에서는 정규리그가 끝나기 전까지 지켜보자는 입장을 내세웠다. 하지만 경남은 26라운드 성남 일화전에서 패배하며 7경기 연속 무패(2무 5패)의 부진을 이어갔다. 12위 대구FC와의 승점차도 2점에 불과하다. 이제는 강등 걱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다.

연합회는 "현재 경남의 팬들은 조광래 감독의 복귀를 바라고 있는 상황이며, 경남을 떠나 국가대표 감독으로 가실 때 불러만 준다면 다시 돌아오겠다고 약속하신 조광래 전 감독께 약속을 지켜 주실것을 부탁하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다음은 성명서 전문.

성명서

지난 8월12일 경남FC 서포터즈연합회는 구단의 여러 가지 문제에 질의를 남긴바 있다 이에 구단은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질의에 대한 답변을 남겼으며, 안종복 대표이사는 성적 부진에 대한 질의에 대하여 우리와의 대화에서 페트코비치 감독에 4경기의 기회를 요청하였다.

우리 경남FC 서포터즈연합회는 구단의 뜻을 존중하여 오늘까지 기다려 왔으나, 나아진 모습을 볼 수 없었으며, 참담한 경기력과 성적만이 있었을 뿐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전임 감독들이 좋지 않은 성적을 보일 때도 부정적 의견을 제기한 일은 없었다. 그것은 전임감독들이 우리 구단이 나아가야할 분명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어떠한 상황도 믿고 기다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 시점에서 페트코비치 감독에게는 어떠한 청사진도 볼 수 없으며, 장밋빛 미래를 기대하기 어렵다고 판단하여페트코비치 감독에게 책임을 물으며, 현 상황이 안종복 대표이사의 책임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한다.4승 10무 12패.14개 구단 중 11위.경남FC는 창단 첫해 이후 이토록 참담한 경기력을 보인 적이 없었다.페트코비치 감독은 이런 상황에서도 미래에 대한 본인의 의사를 밝힌 적이 없으며, 어떠한 방법으로라도 페트코비치 감독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했던 우리에게 아무 말이 없었다. 오히려 경기 패배 이후 팬들의 항의에 평정심을 잃고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을 보이기까지 하였다.

이에 우리는 페트코비치 감독의 계약해지를 요구한다. 또한, 팬들이 원하는 조광래 감독의 복귀를 강력히 요구한다. 우리 경남은 역대 훌륭한 축구인들을 양성하였다. 경남FC는 경남인의 구단으로써 훌륭한 지역 출신의 지도자가 이끌어 나가는 아름다운 전통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은 현 대표이사 체제에서 명맥이 끊어졌으며, 성적은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조광래감독은 부임 후 성적은 물론이요 도민구단의 어려운 환경을 이해하여 선수 발굴에 힘쓰는 등 우리가 나아가야할 미래를 말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주었다. 또한 조광래 감독의 복귀는 성적 부진으로 인해 등을 돌린 많은 팬들의 발길을 되돌릴 수 있는 이야기 거리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성적 부진으로 사기저하 된 선수들에게도 강력한 동기부여의 기회가 될 것 이다. 조광래 감독은 2010년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떠나기 전 팬들의 부름이 있을 시 다시 돌아오겠다는 약속을 하였다.

이에 우리 경남FC 서포터즈연합회는 조광래 감독이 현재의 위기를 깨쳐나갈 적임자이며, 우리와 같은 곳을 바라보는 지도자임을 믿어 의심치 않으며, 팬들이 원하는 그의 복귀를 지지하기로 결의. 표명한다.

조광래 감독도 팬들의 부름에 즉시 응하여 우리와의 약속을 이행하길 기대 한다. 구단은 팬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길 기대하며, 지역출신의 지도자 선임의 전통을 이어가길 요구한다. 우리의 이러한 주장은 개인의 사사로운 이익이 아닌 우리구단의 미래를 위함이 목적임을 분명히 밝힌다. 이제껏 그래왔듯이 프런트 역시 팀의 발전과 안정된 경기력을 위한 최선책이 무엇임을 잘 판단하여 팬들의 요구에 응해주길 기대하는 바이다.

경남FC 서포터즈연합회

사진= 경남FC 제공

Copyright © 풋볼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