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종현 전 강원 사장, '비싼 이자' 의혹에 법정대응 시사

이경헌 2012. 12. 12. 18: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터풋볼] 강원 FC가 남종현 전 사장(현 ㈜그래미 대표)이 구단을 상대로 돈을 빌려주고 비싼 이자를 받고 있다는 의혹을 일축했다.

12일 한 매체는 지난 9월에 사퇴한 남 전 사장이 강원에 몸 담을 때 구단 운영을 위해 사재를 출연하다고 말했지만 오히려 구단으로부터 8.5%의 비싼 이자를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강원은 보도자료를 통해 유감을 표명하고 즉각 진화에 나섰다. 강원은 이번 의혹에 대해 "올 초부터 겪고 있는 재정난 해소를 위해 지난해말 이사회에서 남 전 사장에게 단기차입금 30억원을 확보해 재정이 안정되면 회수하는 방안으로 결의한 사항으로 현 구단 재정상황으로는 금융권 대출이 어렵게 되자 ㈜그래미를 통해 운영자금을 조달받게 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다시 말하면 강원이 대출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그래미가 대신 돈을 빌려서 강원 측에 전달한 셈이다. 문제가 되고 있는 8.5%의 이자율도 남 전 사장이 제 주머니를 챙기기 위해서 부과한 것이 아니다. 기업이 다른 기업에게 돈을 빌려주면 법인세법에 따라 일정 수준의 이자를 반드시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강원은 "법인세법 시행규칙 제43조 제2항의 규정에 의한 당좌대출이자율은 6.9%이며 대여자인 ㈜그래미는 금융업을 영위하지 않는 법인으로 수령하는 이자수익(비영업대금이익)에 대한 차입에 이자인 원천징수세율(25%)의 법인세를 내야 하므로 원천징수세율을 포함한 8.5%의 이자율로 대여를 해주었다"라고 설명했다.

결국 남 전 사장은 강원에서 받은 8.5%의 이자 중 원천징수 세금(2.2%)을 공제하고 받은 약 6.3%의 이자를 은행에 다시 대출이자로 갚았을 뿐 비싼 이자를 챙긴 사실이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오히려 남 전 사장은 강원이 원금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 자신이 운영하는 ㈜그래미가 은행에 대신 상환해야 하는 위험부담까지 안고 있다.

강원 대표이사로 활동할 당시 개인 사재와 ㈜그래미를 통해 약 20억원을 구단 운영을 위해 사용하고 사직서를 제출한 이후에도 선수단 연봉 부족분 3억원을 차용해주는 등 강원에 무한 애정을 보냈던 남 전 사장의 입장에서 이번 의혹이 원통할 따름이다. 남 전 사장은 이번 보도에 대해 강력한 법적대응까지 시사하고 있어 앞으로 파장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경헌 기자

재중, 팀 버튼-이재한 감독과 다정샷 `미친인맥`

카라, 첫 日도쿄돔 공연..4만5천석 5분만 매진

한화갑 ``DJ, 국민통합 위해 박정희 딸 지도자 키우려``

[★포토]고아라, `초미니 입고 레드카펫`

[★포토]고우리 `초미니로 멋 냈어요`

축구의 모든 것 인터풋볼(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제보 및 문의 news@interfootball.co.kr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