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명보호 日코치 "박종우 해명 발언 했다가.."

송지훈 2012. 8. 22. 00:2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홍명보 감독 리더십은 정이다 올림픽축구팀 이케다 코치 인터뷰

런던 올림픽에서 일본을 꺾고 동메달을 획득한 후 홍명보 감독과 포옹하고 있는 이케다 코치. [중앙포토]

이케다 "위협과 비난은 신경 쓰지 않는다. 나는 홍명보팀 구성원 모두를 좋아하고 존경한다."

 21일 중앙일보와 단독 인터뷰를 한 이케다 세이고(52) 올림픽 축구대표팀 피지컬 코치의 표정은 복잡했다. 어딘지 모르게 그늘이 져 있었다. 런던 올림픽 이후 겪은 마음고생이 심했기 때문이다. 이케다 코치는 한국 축구에 사상 첫 메달을 안긴 주역이지만 동메달 결정전 상대이자 조국인 일본(축구계)으로부터는 싸늘한 눈총을 받았다. '라이벌 팀을 도와 메달을 빼앗아간 인물'로 치부됐다.

 올림픽 직후 일본의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박종우의 '독도 세리머니'는 의도적이지 않았다"고 해명한 것이 더 큰 발단이 됐다. 그 매체가 앞뒤 설명을 자르고 핵심 문장만 쏙 뽑아 보도하자, 이후 우익 성향의 팬들로부터 비난 공세가 이어졌다. 그들 중 일부는 부인과 딸 등 가족을 들먹이며 협박까지 했다.

 이케다 코치는 "해당 질문에 정중히 '노 코멘트'를 했다면 아무런 문제가 없었을 것이다. 하지만 내 성격상 그럴 순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나는 한국 올림픽대표팀의 일원이었고, 오직 팀의 발전과 성공만을 생각했다. 그것이 잘못이라면 더 할 말이 없다"고 했다. 그는 2009년 초 홍명보 감독으로부터 "함께 일해보지 않겠느냐"는 제의를 받고 고민 끝에 수락했다. 당시 그는 언젠가 일본팀과 맞닥뜨리는 상황이 올 수도 있을 것 같다는 고민을 했다고 한다. 그러나 그는 "한·일 축구가 동반 발전하려면 서로 간의 교류가 필수적이라는 생각에 홍 감독의 제의를 받아들였다. 지금도 그 마음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런던 올림픽 3, 4위전에서 일본을 꺾은 뒤 선수들의 헹가래를 받는 홍명보 감독. [중앙포토] 올림픽팀의 추진 동력으로 주목받는 '홍명보 리더십'과 관련해서 이케다 코치는 애정과 사랑이 담겨 있는 '정(情)'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영국과의 8강전에서 골절상을 당해 더 이상 뛸 수 없게 된 김창수(27·부산)를 교체하지 않고 끝까지 품은 것이 좋은 예"라고 설명했다. 당시 홍 감독은 김창수에 대해 '우리는 가족이다. 비록 당장 뛸 수 없더라도 여기까지 함께 왔으니 같이 가는 것이 맞다'고 말해 모두를 감동시켰다고 한다.

 "홍 감독에겐 주변 모든 사람을 한 가지 목표 속에 끌어들이는 묘한 매력이 있다"는 그는 "과거 전국시대에 일본에서 태어났다면 인정받는 쇼군(장군)이 되었을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선수들에게서는 '집중력의 힘'을 봤다고 했다. 한국 선수들은 때로 지나칠 정도로 한 곳에만 집중해 주변을 넓게 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특유의 지기 싫어하는 마음만큼은 일본 선수들에게선 좀처럼 찾아보기 힘든 강점이라는 게 이케다 코치의 평가다. 그는 "한국 축구는 승부처에서 끝까지 포기하지 않는 마음가짐의 중요성을 가르친다. 바로 이런 점이 영국과의 8강전, 일본과의 동메달 결정전 등 중요한 경기에서 좋은 결과를 낸 원인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가장 안타까웠던 순간으로 브라질과의 4강전을 꼽은 이케다 코치는 "결과는 0-3 완패였지만 우리가 압도당할 만한 경기는 아니었다. 후반 초반 상대의 파울 상황에서 페널티킥을 인정받았더라면 결과는 달라질 수 있었다"고 주장했다.

 한편 그는 한국과 일본 축구의 발전 가능성에 대해 얘기했다. "런던 올림픽 4강 진출이 그것을 증명한다. 서로를 자극하며 꾸준히 성장·발전하고 있다. 라이벌이 서로에게 건전한 영향을 미치는 보기 드문 성공사례"라고 했다.

송지훈 기자 < milkymanjoongang.co.kr >

송지훈 기자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msn.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성폭행 피자가게 사장 미니홈피에는…충격

"다리 잡았어!" 9층서 투신자살 직전 극적구조

'섹시댄스' 여고생이 잠실구장 전광판에…헉

홍명보호 日코치 "박종우 해명 발언 이후…"

6년만에 인천 나타나 맥아더 동상에 '주먹질'

"너무 공부 잘해도 안돼" 여학생 거부한 대학들

흉기난동범 강남진, 문 열린 집 안방 들어가…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