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2012]'교체출전' 김기희 "평생 못 잊을 4분"

오동현 2012. 8. 11. 08:5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런던=뉴시스】박지혁 기자 = "축구 인생 평생 잊을 수 없는 4분이었다." 홍명보호의 수비수 김기희(23·대구)가 한일전 경기 막판 교체 투입돼 한국 축구 사상 첫 올림픽 메달 획득이라는 역사적인 순간을 만끽했다.

홍명보(43) 감독이 이끄는 올림픽축구대표팀은 11일 오전 3시45분(한국시간) 카디프의 밀레니엄스타디움에서 벌어진 일본과의 2012런던올림픽 남자축구 3·4위전에서 박주영(27·아스날), 구자철(23·아우크스부르크)의 연속골을 앞세워 2-0 완승을 거두고 동메달을 목에 걸었다.

한국 축구는 9번의 올림픽 도전과 64년이라는 긴 시간을 기다린 끝에 사상 처음으로 메달 획득이라는 새 역사를 썼다.

한국 축구가 국제무대에서 첫 발을 내딛었던 1948년 런던올림픽을 시작으로 2008년 베이징올림픽까지 두 번의 8강 진출과 여섯 번의 조별리그 탈락의 아픔을 경험한 뒤 거둔 값진 성과다.

올림픽에서 메달을 획득할 경우 병역혜택을 받는다. 그러나 혜택을 받기 위해선 단 1초라도 경기에 나서야 한다는 조건이 있었다.

이날 경기전까지 총 5경기 동안 출전기회를 얻지 못한 선수는 대표팀 내에서 김기희가 유일했다.

홍 감독은 김기희를 배려해 한국이 2-0으로 앞서던 후반 43분 구자철을 대신해 그라운드를 밟게 했다.

이로써 김기희를 포함한 대표팀 전원은 병역법에 따라 병역혜택을 받게 됐다.경기 후 김기희는 "그 동안 경기에 못 나왔는데 출전할 수 있어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기분이었다"며 "축구인생이 끝날 때까지 절대 잊지 못할 4분이 될 것이다"고 감격스러워 했다.

이어 "(병역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점을)형이 인터넷을 보고 연락해줘서 알게 됐다. 그 이야기를 듣고 난 후 인터넷을 하지 않았다"며 남 모를 고충이 있었음을 내비쳤다.

그는 "경기 후 라커룸에서 물도 뿌리고 즐거움을 만끽했다. 동료들이 밥상 위에 숟가락만 올렸다고 놀렸다. 나의 마음고생을 알고 장난을 친 것이다"며 "동료들 뿐 아니라 코칭스태프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웃었다.

이와 관련해서 홍명보 감독은 "본선에서 18명이 모두 뛸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ero0204@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