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광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예산지원 방침 철회(종합)

2013. 7. 21. 14:3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스포츠경기 국비지원 3천156억원..3년 만에 2배로 늘어 내년부터 국고지원 메이저 국제대회로 제한..광주시 강력 반발

올해 스포츠경기 국비지원 3천156억원…3년 만에 2배로 늘어

내년부터 국고지원 메이저 국제대회로 제한…광주시 강력 반발

(광주·세종=연합뉴스) 전승현 박용주 기자 = 정부가 서류 조작 의혹이 제기된 광주 세계수영선수권 대회에 대한 예산 지원 방침을 철회했다.

통상 국제 스포츠 경기 대회 경기장 시설의 30% 비중을 차지하는 국비 지원이 이뤄지지 않으면 대회 운영에 상당한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21일 "광주시의 재정보증 서류 조작은 지자체가 국가기관을 속인 일종의 국기문란 사건으로 규정하고 있다"면서 "절차상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물어 기존에 지원을 약속한 예산을 집행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지자체가 유치한 국제 스포츠 행사를 정부가 반드시 지원해야 한다는 의무 조항은 없다"면서 "정부가 국비 지원을 하지 않는다는 것은 광주시가 세계수영선수권대회를 자체 예산으로 100% 자체 처리해야 한다는 의미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가 국비 지원 방침을 철회함에 따라 600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광주 세계수영선수권 대회는 자금 조달 단계에서부터 비상등이 들어오게 됐다.

정부는 현재 10억원 이상 지원을 요청한 대회 중 국제행사심사위원회 심의를 통과한 모든 국제경기대회에 대해 경기장 시설 비용의 30%를 국비로 지원하고 있다.

일각에서 지자체장의 '치적 쌓기' 용도로 활용되는 국제 스포츠 경기 유치를 둘러싼 중앙 정부와 지자체 간 갈등이 이번 사건을 기화로 더 심화될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기획재정부와 문화체육관광부는 내년부터 중앙정부가 국비로 지원하는 국제 스포츠 경기 행사를 '모든 국제경기 대회'에서 '국제경기대회 지원법상 메이저 대회'로 축소하기로 앞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메이저 대회는 올림픽, 아시안게임, 유니버시아드, 월드컵과 세계육상선수권 등 5개로 세계수영선수권대회나 세계사격선수권대회 등은 국비 지원 대상에서 배제된다.

정부는 국제 스포츠 행사가 일각에서 지자체장의 '치적 쌓기' 용도로 변질되면서 과도한 유치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2010년 1천848억원이던 스포츠경기 국비 지원금은 올해 3천156억원으로 배 가까이 늘어 중앙 정부에 부담이 되고 있다.

정부의 예산 지원 철회 입장에 광주시는 2011 대구육상대회와 형평이 어긋난다며 강력히 반발했다.

광주시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대구육상대회 때는 전체 사업비의 50%가량인 1천700억원을 지원해놓고 '공문서 위조' 꼬투리를 잡아 광주에서 개최하는 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는 예산을 지원할 수 없다는 것은 형평에 어긋난다"고 말했다.

강운태 광주시장은 19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예산은 국회와 국민이 결정하는 것이고, 국회에서 특별법을 만들면 정부는 자동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9일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 과정에서 정부의 재정지원을 보증하는 서류를 위조한 의혹을 받는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을 공문서 위조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에 나선 광주시가 국제수영연맹(FINA)에 제출한 유치 의향서 가운데 정부의 재정 지원을 보증하는 서류에 김황식 전 국무총리와 최광식 전 문체부 장관의 사인을 위조했다고 확인했다.

문체부가 이런 방침을 밝힌 이후 광주시는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개최 도시로 확정됐다.

shchon@yna.co.kr

speed@yna.co.kr

대화록 유무 내일 결판…메가톤급 후폭풍 예고 배우 신구 "젊은이들과 가까워져서 너무 좋아" 은행원들 억대 연봉 깎인다…인력 감축도 진행 -美야구- 추신수, 14경기 연속 안타…한 시즌 개인최다(종합) '폭력으로 얼룩' 현대차 희망버스 해산(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인터랙티브뉴스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