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연재 멀티메달 원동력은 '표현력과 포에테 피봇'

2013. 5. 19. 21:17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김은경 기자 = '리듬체조 요정' 손연재(19·연세대)가 한국 선수 최초로 국제체조연맹(FIG) 리듬체조 월드컵에서 '멀티 메달'을 획득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타고난 표현력과 장기인 포에테 피봇이다.

손연재는 19일(이하 현지시간) 벨라루스 민스크에서 열린 FIG 월드컵 종목별 결선에서 후프와 곤봉 종목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손연재는 후프 종목에서 후프를 공중에 던진 뒤 통과하는 고난도 기술에 성공했고, 곤봉 종목에서 장기인 포에테 피봇을 환상적으로 선보이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올 시즌 FIG 규정이 바뀌면서 표현력과 음악과의 조화가 중요해져 손연재에게 여러모로 유리한 여건이 마련됐다.

음악을 흡수하는 능력과 표정 연기 등 표현력이 원체 뛰어난 손연재는 유럽 선수들로 가득한 리듬체조계에서 동양인 특유의 매력을 앞세워 심판들에게 강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또한 손연재는 유연성이 떨어지고, 신체적인 조건이 유럽 선수들과 비교하면 그리 좋지 않기 때문에 작품 구성을 다양하게 짜 이를 보완했다.

무리하게 어려운 동작을 집어넣기보다 자기가 잘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 안정적이면서도 높은 난도를 받을 수 있게 독창적으로 루틴을 구성한 것이다.

올 시즌에는 유연성 난도가 채점 기준에서 많이 제외돼 손연재는 한결 편안하게 프로그램을 짤 수 있었다.

손연재의 장기인 포에테 피봇은 한 다리를 축으로 삼고 다른쪽 다리를 들어 올린 채 제자리에서 회전하는 기술이다.

어렸을 때 발레와 리듬체조를 병행했던 손연재는 평소 발레를 좋아해 발레 기술을 작품에 접목시킨 뒤 이를 통해 작품의 독창성을 끌어올렸다.

포에테 피봇은 한바퀴를 돌 때마다 0.1점을 받기 때문에 여러번 회전을 해야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간나 리잣디노바(우크라이나) 등 0.5점짜리 회전 기술을 1∼3번 도는 선수들도 있지만 손연재는 회전수를 늘리고 수구를 움직이면서 회전해 점수를 높이는 전략을 택했다.

다른 선수들이 많이 돌지 않으니 이를 자신만의 개성으로 삼은 것이다.

국제 심판들도 다회전 포에테 피봇을 손연재의 특징으로 인정하고 있다.

다회전 포에테 피봇 뿐 아니라 수구 숙련성을 다양하게 보여줄 수 있도록 독창성 있게 작품을 구성, 다른 선수들과 차별화했다.

이러한 전략이 가장 빛나는 종목은 차이콥스키의 '백조의 호수'에 맞춰 흑조로 변신한 리본 종목이다.

손연재는 리본 종목에서 12회전을 하는 포에테 피봇으로 연기의 우아함을 극대화한다.

손연재의 리본 포에테 피봇은 한 다리를 편 채 먼저 3바퀴를 돈 뒤, 다리를 구부렸다 펴며 9바퀴를 연속으로 도는 난도 점수 1.8점의 고난도 기술이다.

한 자리에서 균형을 잡고 흔들림없이 회전하는 것이 중요하다.

발레 백조의 호수의 명장면, 32회전 연기와 유사해 발레 경험이 있는 손연재가 자신 있게 구사하는 동작이기도 하다.

우아하기로는 리본의 포에테 피봇이 단연 돋보이지만 이번 월드컵에서는 곤봉에서의 발랄한 포에테 피봇이 눈길을 끌었다.

리본 종목 포에테 피봇의 난도 점수가 1.8점인데 반해 곤봉은 1.5점이다.

점수는 낮지만 곤봉에서는 회전을 하면서 앞만 보는 것이 아니라 오른쪽을 보고난 뒤 뒤를 봤다가 왼쪽을 보는 등 계속해서 방향을 틀어줘 구성을 재밌게 만들었다.

이러한 장점에 더해 리듬체조 선진국인 러시아에서 특유의 끈기와 승부근성을 바탕으로 훈련을 이어가는 손연재의 불굴의 노력도 손연재가 올 시즌 승승장구하는 데 한몫을 했다.

김지영 리듬체조 경기위원장은 "손연재가 운동 감각이 좋고 기본기를 잘 배워 수구와 신체를 다루는데 있어서 능숙하다"며 "특히 음악을 흡수하고 음악과 조화를 이루는 데 있어서 감각이 굉장히 뛰어난 선수"라고 칭찬했다.

김 위원장은 "손연재가 러시아에서도 훈련을 열심히 하기로 소문났다"며 "프로그램을 자기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도 많이 한다"고 덧붙였다.

kamja@yna.co.kr

北해안포 잡는 스파이크미사일 서북도서에 실전배치 싸이 "'강남스타일'의 비정상적 인기가 날 망쳐놔" 檢 '박원순 제압·반값등록금 차단' 문건 곧 수사 -월드컵펜싱- 신아람, '런던올림픽 오심' 하이데만 꺾고 우승 정부 "유도탄발사 등 北도발행동 개탄…대화 응해야"(종합)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