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대축제' 런던패럴림픽 화려한 개막(종합)

전명훈 2012. 8. 30. 08:3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일간 20개 종목 金 503개 놓고 166개국 7천여명 경쟁 호킹 박사 참석한 가운데 천체 조형물 '빅뱅'

11일간 20개 종목 金 503개 놓고 166개국 7천여명 경쟁

호킹 박사 참석한 가운데 천체 조형물 '빅뱅'

(런던=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전세계 장애인 스포츠의 최대 축제인 2012 런던패럴림픽이 마침내 막을 올렸다.

런던패럴림픽조직위원회(LOCOG)는 30일(한국시간) 오전 5시 런던올림픽 주경기장에서 화려한 개막식을 갖고 11일간의 열전에 들어갔다.

패럴림픽 사상 가장 많은 166개 나라에서 온 7천여 명의 선수단은 '역동하는 혼(Spirit in Motion)'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20개 종목 503개 세부 종목에서 메달을 놓고 실력을 겨룬다.

개막을 알리는 카운트다운이 끝나고 어둠 속에서 영국의 천재 이론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가 등장하면서 개막식이 화려하게 시작됐다.

공중에 떠있던 천체 조형물이 스타디움 한가운데 거대한 우산 조형물 안으로 빨려들면서 '빅뱅'이 일어났다.

빅뱅은 우주 탄생의 신비를 설명하는 호킹 박사의 이론이다.

이어 이날 개막식의 주인공 '미란다'가 거대 우산 안에서 휠체어를 탄 채 나타났고 호킹 박사는 그에게 "호기심을 가지라"고 충고했다.

필립 크레이븐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 위원장과 영국 여왕의 입장에 이어 선수단 입장이 시작됐다.

선수들은 비장애인 올림픽의 개막식과 달리 개막공연 이전에 입장을 마쳐 함께 공연을 즐겼다.

각 나라의 선수단 기수와 함께 선수단 맨 앞에 선 여성 자원봉사자는 해당 국가의 국기 색깔과 같은 드레스를 맞춰 입어 눈길을 끌었다.

고대 올림픽의 발상지인 그리스가 올림픽 개막식에서 항상 첫번째로 입장하는 것과는 달리 패럴림픽에서는 알파벳 순서로 가장 빠른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이 첫번째로 입장했다.

아프가니스탄은 1명의 선수와 2명의 임원으로 구성된 '미니' 선수단을 파견했다.

사상 처음으로 패럴림픽 무대를 밟은 북한(Democratic People's Republic of Korea)은 체코(Czech Republic)에 이어 40번째로 경기장에 들어섰다.

북한은 수영에 출전하는 선수 1명뿐이지만 탁구 영웅 리분희를 비롯한 선수단 5명이 스타디움에서 관중의 박수를 받았다.

대한민국(Republic of Korea)은 카타르(Qatar)에 이어 123번째로 입장했다.

김규대(휠체어육상)가 기수로 나선 한국은 이번 대회에 88명의 선수를 파견해 금메달 11개 이상으로 종합 13위 이상 달성을 목표로 잡았다.

선수 입장을 마친 뒤 엘리자베스 여왕이 패럴림픽 개막을 선언했다.

이어진 공연에서 '호기심에 가득한' 여주인공 미란다는 책, 뉴튼의 사과, 태양열 등 인류의 발전을 앞당긴 계기를 만나 함께 어우러지는 무대를 꾸몄다.

이윽고 경기장은 거대한 '입자 가속기'로 변신하기 시작했다.

붉은색 조형물을 든 연기자들이 '입자'로 분해 경기장 안쪽으로 몰려들었다.

호킹 박사는 "최근 힉스 입자의 발견은 인간 노력의 성과"라며 "이는 우리의 인식을 송두리째 바꿔 놓을 것이다. 패럴림픽도 이처럼 세상 사람들의 인식을 완전히 바꿔 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목발을 들었던 주인공 미란다는 충돌하는 입자 사이에서 떠올라 장애인의 사회 진출 한계를 의미하는 '유리 천장'을 깨뜨렸다.

개막 공연이 절정에 이르자 전날 패럴림픽의 발상지인 스토크맨더빌에서 출발한 성화가 스타디움에 도착했다.

스타디움 옆 철골 조형물 오비트 타워 꼭대기 100m 상공에서 와이어를 타고 스타디움에 도착한 성화 봉송 주자 조 타운센트는 2012 패럴림픽 5인제 축구에 출전하는 데이비드 클라크에게 성화를 전달했다.

성화를 받아 가이드 러너와 함께 성화대 앞까지 달린 클라크는 영국 최초의 패럴림픽 금메달리스트 마거릿 모옴에게 불꽃을 건넸다.

모옴이 불꽃을 피워 올린 성화는 대회기간 내내 스타디움을 비춘다.

여러 개의 꽃잎이 하나로 뭉친 성화에는 166개 참가국의 이름이 새겨져 있다.

참가국들은 대회가 끝나면 국가의 이름이 새겨진 성화의 꽃잎을 각 국가로 가져갈 수 있다.

이날 공연에 참여한 연기자 3천250명은 유럽, 아프리카, 아메리카, 아시아 대륙을 포함한 전 세계 각지에서 모였다.

이중 73명은 청각, 시각, 지체장애를 가진 연기자들이다.

junmk@yna.co.kr

< 양경숙, 트위터로 박지원 원색적 비난 > (종합)

티아라 "어리석은 행동 반성하고 사과한다"

'덴빈' 위력 강화…내일 밤 중부지방 관통

< U20여자월드컵 > 정성천 감독 "1무4패? 내일 1승!"

< 구입가보다 싸게 파는 구조가 낳은 전력 갈등 >

< 연합뉴스 모바일앱 다운받기 >

< 포토 매거진 >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