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국 김연아 "아직 은퇴할 때는 아니다"(종합)

2010. 5. 31. 18:43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종도=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아직 은퇴라는 말을 할 때는 아닌 것 같아요. 너무 멀리 바라보기보다는 일단 이번 시즌을 어떻게 할지 고민하려 합니다"

고향에서 두 달 동안 휴식을 마치고 다시 전지훈련지인 캐나다 토론토로 떠나는 '피겨퀸' 김연아(20.고려대)가 은퇴를 고민하지는 않고 있다고 밝혔다.

김연아는 31일 인천국제공항에서 가진 출국 기자회견에서 "은퇴라면 '더 이상 경기를 치르지 않겠다'고 결정하는 것인데, 지금 토론토로 훈련을 하러 가는 것인 만큼 앞으로도 선수생활을 할 것이고, '은퇴'는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는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따며 선수로서 최대 영예를 맛본 만큼 선수 생활을 그만두지 않겠느냐는 시각을 처음으로 부인한 것이다.

그러면서 김연아는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과 연기에 도전해보고 싶다고 밝혔다.김연아는 "앞으로는 부담 없이 경기를 즐기는 것이 목표가 될 것 같다. 셰헤라자데부터 007까지 많은 연기를 해 왔지만 아직 보여드리지 못한 것이 많다. 앞으로도 다양한 캐릭터를 연기하고 싶다"고 말했다.

다만 '2014년 소치 동계올림픽을 염두에 두고 있느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아직 그렇게 멀리까지 내다보고 있지는 않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김연아는 선수 생활을 계속하더라도 당장 올 시즌 계획에 대해서는 토론토로 돌아가 여전히 고민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연아는 "토론토로 돌아가 당장 올 시즌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할 것이다. 다음 시즌은 또 그 이후에 생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대한빙상경기연맹을 통해 국제빙상경기연맹(ISU)에 2010-2011 시즌 그랑프리 시리즈 출전 신청서를 제출해 놓았지만 정말 경기에 나갈 것인지는 두고 보겠다는 입장이다.

김연아는 "새 시즌이 10~11월 시작하는데, 그때까지 그랑프리 시즌에 맞춰 예전과 똑같이 준비를 할 것이다. 매 경기를 잘 치를 준비가 됐느냐에 따라 출전 여부가 결정될 것 같다"고 말했다.

일단 토론토로 돌아가 예전처럼 새 프로그램을 짜고 훈련을 진행한 다음 경기에 나설 만큼의 컨디션이 되는지에 따라 출전을 결정하겠다는 것이다.

김연아는 "아직 프로그램이나 음악에 대해 구체적인 구상은 없다. 토론토로 돌아가 데이비드 윌슨 코치와 상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연아는 언제쯤 이번 시즌 출전 여부를 결정할지에 대해서도 "아직 '언제까지 결정을 내리겠다'고 정한 것은 없다"며 말을 아꼈다.

대신 7월 아이스쇼에 돌아와 국내 팬들에게 다시 얼음 위에서 연기하는 모습을 보이겠다는 약속을 남겼다.

김연아는 그러면서 "한국에서 지난 두 달 동안 바쁘면서도 행복했다. 특히 아이스쇼 때 많은 분들이 공연을 찾아오셨는데, 얼음 위에 섰을 때 가장 행복하다는 것을 느꼈다"며 "열심히 준비할 테니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sncwook@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