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C, 쿠웨이트올림픽위원회 출전 금지

입력 2010. 1. 6. 11:02 수정 2010. 1. 6. 11: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연합뉴스) 천병혁 기자=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자율성을 상실한 쿠웨이트 올림픽위원회에 출전금지 처분을 내렸다.

IOC는 6일(한국시간) 동, 하계 올림픽을 포함해 IOC가 주관하는 모든 국제스포츠 행사에 쿠웨이트의 참가를 전면 금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IOC가 쿠웨이트에 철퇴를 가한 것은 정부가 국가올림픽위원회(NOC)에 영향력을 행사했기 때문이다.

올림픽 헌장에 따르면 NOC는 정치적으로 독립해 자율적으로 운영돼야 하지만 쿠웨이트는 NOC 위원장을 비롯해 각 경기 단체장들을 정부에서 임명해 논란이 됐다.

IOC는 정부의 간섭을 배제하기 위해 쿠웨이트에 스포츠 관련 법령을 12월31일까지 개정하라고 요구했지만 따르지 않자 출전금지라는 중징계를 내렸다.

shoeless@yna.co.kr <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 연합뉴스폰 >< 포토 매거진 ><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