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스포츠협회,"불법 베팅 근절과 재발방지에 최선 다할 것"

2010. 5. 16. 10:5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불법 베팅 관련 검찰 수사 결과 발표한국e스포츠협회는 e스포츠 불법 베팅과 관련한 검찰수사결과 발표에 대해, 연루된 선수에 대해서는 일벌백계하고 베팅 사이트 및 브로커 등 불법적 외부요인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감시와 적발을 통한 수사의뢰 등 강력한 조치로 근절과 재발방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국e스포츠협회 최원제 사무총장은 "건전 여가문화로 성장 발전하고 있는 e스포츠에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유감이며, e스포츠를 사랑하는 많은 팬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고 밝히며, "협회는 연루된 선수들에 대해서는 사안의 심각성을 고려해 엄중한 처벌로 다스리고, 관련 브로커들에 대해 철저한 수사를 통해 이를 뿌리뽑을 방침이다"고 말했다.

이번 불법 베팅 사건은 협회에서 e스포츠 승부조작에 대한 의혹을 발견하고 검찰에 수사를 의뢰함에 따라 전모가 드러났다. 협회는 지난 2월 중순부터 자체 정황조사를 실시한 결과, e스포츠시장에 타격이 있을지라도 건전여가문화로의 발전을 위해서는 철저한 조사를 통해 이를 근절해내야 한다고 판단하여 3월에 검찰 수사를 의뢰한 바 있다. 협회의 수사의뢰를 받은 검찰에서는 지난 14일(금)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검찰에서는 이번 사건 수사를 통해 승부조작 관련 구조가 명백히 밝혀짐에 따라 건전한 e스포츠 건전여가 문화 정착의 계기를 마련하고, 온라인 상에서 광범위하게 퍼져 소액 다수의 피해자를 양산할 우려가 있는 불법 도박 사이트의 확산을 조기에 차단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했다.

협회는 e스포츠에 대한 불법 베팅 근절 후속조치로 불법 베팅 사이트만 찾아내는 전담 인력을 신규 채용하여 문화체육관광부와의 협조를 통해 적발된 사이트에 대한 수사의뢰 및 폐쇄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지난 4라운드부터 불법 베팅의 개연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프로리그 엔트리 공개 방식을 기존 사전 공개에서 '현장 공개' 방식으로 변경하였다. 이러한 엔트리 공개 방식 변경과 지속적인 적발, 폐쇄 조치를 통해 적발한 35개 불법 베팅 사이트 가운데 대부분이 폐쇄되거나 e스포츠를 제외시키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와 함께 협회와 게임단은 중장기적인 구조 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시행하는 등 재발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프로게이머에 대한 선수 육성과 관리 구조를 개선하고 프로게이머들의 처우 개선에 노력할 계획이다. 또, 현행 프로게이머 소양교육을 대폭 개선하여 온라인 교육과정 개설 및 교육과정 개편, 교육이수 의무화 등으로 시스템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전 종목 프로게이머들에게 법, 윤리, 직업의식 강화를 위한 커리큘럼에 대한 수강을 의무화하고, 오프라인 테스트와 연차 별 교육내용을 차등 구성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협회는 연루된 선수들에 대한 재판결과에 따라 별도 상벌위원회를 개최해 자체 징계할 예정이다.

제공=한국e스포츠협회

스타2의 모든 것이 한 눈에...포모스 스타크래프트2 오픈모바일로 보는 스타크래프트 1253+NATE/ⓝ/ez-iEnjoy e-Sports & http://www.fomos.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포모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