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동열의 이종범 정리는 양준혁 학습효과 덕분

이원만 2012. 4. 3. 13:2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0일 대구구장에서 열릴 예정이던 2012 프로야구 시범경기 기아와 삼성의 경기가 우천으로 취소됐다. 기아 선동열 감독이 덕아웃에서 취재진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대구=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12.03.30/

서서히, 그러나 확실하게. 이것이 바로 선동열 감독의 '은퇴 처리기법'이었다.

손을 대면 다치지만, 그냥 놔둘 수도 없다. 사회 어느 분야에나 늘 '뜨거운 감자'는 존재한다. 매우 조심스럽고 민감한 사안이라 그 누구도 그에 대한 정의를 쉽게 내릴 수 없고, 처리도 어려운 문제다.

프로야구 선수들의 은퇴 문제 역시 마찬가지. 어떤 선수든 '보다 오래' 현역생활을 유지하고 싶어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고 스스로 납득하지 않는 한 선수들의 사전에 '은퇴'라는 단어는 없다. 이는 '베테랑'의 활약에 오랫동안 열광해 온 팬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구단이나 코칭스태프의 시각은 다르다. '베테랑'이 품고있는 경험이나 무형의 영향력보다는 젊은 선수들의 힘에 더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결국 '뜨거운 감자'는 이런 시각의 차이 때문에 발생하게 된다.

본인도 더 뛰고 싶어하고 팬들의 사랑도 식지 않았지만, 구단이나 코칭스태프는 은퇴를 바라는 상황이 빚어내 생기는 갈등이다. 2010년 삼성에서 은퇴식을 치른 양준혁이나 지난 3월31일 은퇴를 선언한 KIA 이종범이 그랬다. 누구도 선뜻 나서기 꺼려했다. 하지만, 선동열 감독은 이 상황에서 가혹하리만치 냉정한 결정으로 양준혁과 이종범을 은퇴시켰다. 선동열 감독의 뜨거운 감자 다루는 법은 양준혁과 이종범 때가 각각 달랐다.

지난 2010년 9월19일 대구 SK전에서 은퇴경기를 치른 뒤 은퇴식에서 울먹거리고 있는 양준혁. 스포츠조선DB

▶양준혁=서서히 도태됐다

2010년 시즌 개막을 앞둔 양준혁은 기로에 서 있었다. 바로 전 시즌에서 타율은 3할2푼9리로 높았지만, 17시즌 만에 처음으로 출전경기수가 100경기 미만(82경기)으로 떨어진 상황. 아직 타격에는 자신이 있었지만, 은퇴 압력이 커지고 있었다. 팀이 2009년 포스트시즌에 탈락한 까닭에 세대교체의 당위성이 커지던 상황. 그래도 양준혁은 꿋꿋이 스프링캠프를 소화했다.

3월27일, 개막 엔트리에 들었다. 어떤 면에서 개막 엔트리 포함은 스스로 냉정한 현실을 깨달으라는 선 감독의 의도였다. 개막 이후 출전 현황에서 그 뜻이 나타난다. 개막 당일, 양준혁은 대구 LG전에 5번 지명타자로 선발출전한다. 결과는 볼넷만 2개 얻어내며 4타수 무안타.

다음날은 6번으로 타순이 내려갔다. 포지션은 또 지명타자. "수비를 하는게 더 힘이 난다"던 양준혁은 이날도 3타수 무안타에 그쳤다. 다음 경기는 30일 광주 KIA전. 선 감독은 상대 선발로 왼손 양현종이 나오자 아예 좌타자 양준혁을 라인업에서 뺐다. 4회초 일찌감치 6점을 뽑아 6대1로 이겼지만, 대타로도 쓰지 않았다. 그 다음날. 양준혁은 타순이 7번까지 내려간다. 이날 역시 4타수 무안타. 이날 이후 삼성 라인업에서 양준혁의 이름은 좀처럼 찾아볼 수 없었다.

계속 이런 패턴의 반복이었다. 양준혁은 늘 최선을 다해 배팅훈련을 했지만, 선 감독은 그에게 눈길을 주지 않았다. 5월25일 대구 SK전에서 14대1로 이길 때나 6월23일 잠실 두산전에서 10대1로 이길 때조차 양준혁을 대타로도 쓰지 않았다. 오히려 7월21일 광주 KIA전서 0-5로 뒤지던 9회초 선두 대타로 출전시킨 적은 있다.

'도태되고 있다'는 굴욕감 속에서 양준혁은 차가운 현실을 확실히 깨닫게 됐다. 후반기에는 후배들의 배팅볼 투수를 자청하기도 하면서 선배의 깨끗한 뒷모습을 보이려했다.

스포츠조선200905066일 목동야구장에서 열린 프로야구 히어로즈와 기아 타이거즈이 경기에서6초 2사 이종범이 좌중월 솔로 홈런을 치고 덕아웃에서 환호 하고 있다목동=최문영 기자 deer@

▶이종범=확실한 전언, 자리가 없다

이종범에게는 조금 다른 방법을 썼다. 단도직입적으로 나갔다. 개막엔트리에도 양준혁은 포함시켰지만, 이종범은 뺐다. 왜 두 케이스를 처리하는 방식이 달랐을까.

일단은 선수의 타격스타일 차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오른손 이종범보다는 왼손 양준혁의 활용범위가 넓다. 이종범이 주루 스피드와 베이스러닝 감각, 수비력 등 세기에서 장점을 갖고 있지만 왼손 베테랑 타자 양준혁의 정확한 타격을 상대적으로 좀 더 오래 활용한 셈이다.

선 감독도 애초부터 이종범을 은퇴시킬 생각은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 10월21일 선수단 첫 상견례 직후 이종범을 따로 만난다. 이 자리에서 이종범에게 "함께 하자"며 마음의 문을 열었다. 그 말에 의해 이종범은 11월 미야자키 마무리캠프와 1~3월 미국-일본 스프링캠프를 소화한다. 이때까지만 해도 선 감독은 이종범의 가능성을 일부 믿었던 것으로 여겨진다.

하지만, 시범경기를 통해 이종범이 기량이 기대에 못미쳤던 것으로 보인다. 현실이 확인되자 선 감독은 단호하게 변했다. 이순철 수석코치를 통해 "플레잉코치로 시즌을 치르자"는 수정제안을 내놓는다. 현역에 대한 의지가 컸던 이종범에게 "1군에는 자리가 없다"는 말은 커다란 상처였다.

선 감독이 고향 후배이자 함께 '해태 왕조'의 영광을 이끌었던 이종범을 단호하게 내친 배경에는 양준혁 케이스에서 배운 '학습효과'도 일정부분 영향을 미쳤다. 팬들의 비난은 쏟아질 지 몰라도 팀의 체질개선 측면에서는 큰 효과가 있고, 질질 끄느니 애초에 확실히 매듭짓고 시즌을 치르는 게 더 낫다는 깨달음이었던 것이다.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

진재영, 페라리 이어 3억 람보르기니까지…'슈퍼카 마니아?'

화성인 '얼굴은폐녀' 알고보니 '진실게임' 출연 트렌스젠더

남보라-노홍철 7년전 데이트 장면 '다정한 사제지간'

유이, 꿀벅지 완전실종 '깡마른 몸매' 포착 '충격!'

한선화, 해변서 '섹시 비치룩' 몸매 놀라워

3중바닥냄비와 카라신 통3중 냄비의 차이가 이정도라니...

칫솔에 있는 세균, 변기의 200배가 넘는다는데...

SM 초대형 그룹 EXO 첫 화보, '해품달' 운검 황홀한 등골

코막힘이 사라질 수 있다면? '닥터 코코'는 알고 있다

[ ☞ 웹신문 보러가기] [ ☞ 스포츠조선 구독]

- Copyrights ⓒ 스포츠조선,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