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선수협 '진흙탕 싸움' 점입가경

이용균 기자 2011. 12. 29. 22: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재홍 회장 "전임 집행부 비리"권시형 전 사무총장 "명예훼손 맞고소 불사"

프로야구선수협회가 본격적인 진흙탕 싸움에 접어들었다. 4개 구단 대표가 28일 신임 사무총장 선임 절차의 문제점을 지적하자 박재홍 회장(사진)을 비롯한 신임 지도부는 29일 이들을 전임 사무총장의 비호세력으로 규정하며 전임 집행부의 회계상 비리 가능성을 폭로했다. 권시형 전 사무총장은 명예훼손 및 무고죄로 맞고소할 뜻을 내비쳤다.

■ "전임 집행부 비리" vs "소명자료 다 있다"

선수협회는 15일부터 4일간 회계법인을 통해 장부를 확인한 결과 전임 집행부가 권 전 총장 소유 회사로 의심되는 곳에 올해에만 7억3000만원을 근거 없이 지급했고 자문료 등의 명목으로 4000만원을 줬다고 밝혔다. 또 정체가 불분명한 회사에 5억원을 투자하는 등 총 10억원이 넘는 횡령·배임 비리도 확인했고, 배우자와 직원 자녀 의료비를 대준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선수협회는 철저한 진상조사를 통해 책임자들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당사자인 권 전 총장은 "선수협회 측에서 내달 2일까지 소명자료를 제출하라고 해 준비하고 있는 중인데 갑자기 보도자료를 냈다"며 "모든 지출에는 지출결의서가 존재한다. 소명자료가 다 있다"고 주장했다.

권 전 총장은 "문제가 된 회사는 2009년부터 준비한 선수협회의 마케팅 협력사다. 용역에 대한 대가이며 내용은 문서로 남아 있다"고 했다. 권 전 총장은 "민·형사상 책임을 묻는다면 명예훼손 및 무고죄로 맞고소를 하겠다"고 밝혔다.

■ 사무총장 선임 절차 정당 vs 부당

LG, KIA, 두산, 삼성 등 4개 구단 대표들은 28일 신임 박충식 사무총장 직무대행 선임과정이 강압적이었다며 이사회를 다시 열 것을 요구했다.

선수협회는 "특별감사 중인 새 집행부를 무력화하려는 전임 집행부의 음모"로 규정했다.

지난 20일 열린 긴급 이사회에 대해 박 회장은 "절차적 문제는 없었다"고 했다. 하지만 당시 이사회에 참석한 한 선수는 "8개 구단 중 2개 구단은 아예 사무총장 선임 안건이 있는 줄도 몰랐다"며 "며칠 미루자는 의견도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다른 선수는 "당시 후보가 7명이었는데, 결국 박 회장이 이런저런 이유로 6명을 배제하고 박충식 선배만 후보로 남겼다. 투표 없이 추천과 동의로 결정됐다"고 말했다.

선수협회 김효정 변호사는 "소집 절차 등에 대해 아무런 설명을 듣지 못했기 때문에 절차적 정당성을 확인해 드릴 수 없었다. 그 자리에서 단지 정관 내용을 소개하기만 했다"고 말했다. 선수협회 정관 13조는 사무총장은 총회나 이사회, 또는 선수단의 추천에 의해 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회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선출한다.

■ 갈등 심화 이유는 '불통'

겉으로는 전임 사무총장파와 신임 사무총장파의 갈등으로 보인다. 선수협회는 아예 4개 구단 대표들을 '전임 사무총장 비호세력'으로 규정했다. 하지만 속내는 복잡하다.

4개 구단 대표들은 '불투명한 절차'를 문제삼는 반면, 현 집행부는 '전임 집행부의 비리 척결'을 내세운다. 비리 척결과 개혁을 위해서라면 오히려 절차적 정당성이 확보돼야 한다는 것이다.

뜻이 다른 이들을 '전임 비호세력'으로 규정하고 적으로 돌린다면 '불통'이 가장 큰 문제였던 이전 집행부와 다를 게 하나도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일부에서는 현 집행부의 '배후세력' 의혹도 제기하고 있다. ㄱ선수는 "선수협회에 발을 들여놓지 말아야 할 한 선배가 깊숙이 개입돼 있다는 소문이 있다"며 "이 같은 소문에 대해 확인을 요청하자 회장은 '(해당 선배는) 절대 쓰지 않는다'고 했지만 일부 세부 의사결정 과정에서 그 선배의 의견을 소개하는 등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이전 집행부에서 문제의 중심이 됐던 외부 인물이 현 집행부와도 연결돼 있다는 말도 돌고 있다.

< 이용균 기자 noda@kyunghyang.com >

경향신문 '오늘의 핫뉴스'

▶ 7년전 북한서 열차폭파, 과학자 12명 사망…

▶ 정봉주 '나꼼수' 마지막 발언이…

▶ 25세 김선주씨, 빚에 몰려 카드 돌려막기

▶ 혹 떼려다 혹 붙인 '성추행 고대생'

▶ 10대, 남친관계·화장… 엄마에겐 말 안해요

모바일 경향 [New 아이폰 App 다운받기!]| 공식 SNS 계정 [경향 트위터][미투데이][페이스북][세상과 경향의 소통 Khross]-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경향닷컴은 한국온라인신문협회(www.kona.or.kr)의 디지털뉴스이용규칙에 따른 저작권을 행사합니다.〉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